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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해상 재난교육 훈련을 위한 HMD VR 가상환경 시스템 디자인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유오케이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핵심기술 • 가상공간과 실제 공간을 일치시켜 구현되는 공간VR 콘텐츠 개발 • 체험자는 직접 두 발로 걸어서 이동하기 때문에 몰입감이 뛰어나 효과적인 교육 훈련이 가능합니다. 최종목표 • 해상 재난 교육 훈련을 위한 여객선 피난 VR 콘텐츠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HMD VR 기반 실시간 인터랙션 멀티플레이 VR 콘텐츠 개발 • 콘텐츠 구현 화면 구성 Event 1. 여객선 탑승 조건 : 여객선 터미널 로비에서 여객선 선실까지 이동 미션 : 장소별 이동 상황 인지로 콘텐츠 몰입감 증가 효과와 동선에 대한 사전 정보 전달 Event 2. 이상징후 인지 정전 상황 발생 조건 : 체험자가 선실 내부에서 정전 상황(암실)이 발생하고 1분 후 선체 충돌 미션 : 여객선 객실 내에서 이상 상황 대처를 위한 정보습득, 비상 탈출경로 확인 Event 3. 구명조끼 착용 조건 : 체험자가 구명조끼 구비함 위치로 이동 후 미션 : 구명조끼 착용법 습득 Event 4. 선실 밖 복도로 이동 중 화재 발생 조건 : 체험자가 선내 방송을 듣고 안전 장소로 이동 중 화재 연기 발생 미션 : 화재 연기 발생시 대피로 이동 방법 습득 Event 5. 화재 진압 조건 : 화재 장소 발견 후, 소화기로 진압 미션 : 복도에 배치된 소화기 사용법 습득 Event 6. 실외 출입구로 나가 갑판으로 이동 조건 : 화재 진압 후 자동 미션 : 실외로 통하는 출입구를 통해 밖으로 이동 Event 7. 갑판에서 퇴선 조건 : 갑판에서 비상대기장소에서 대기 미션 : 퇴선 명령에 따라 행동 구명정 작동 Event 8. 4축 구명뗏목 시뮬레이터 조건 : 체험자가 구명멧목으로 탑승 미션 : 바다위 출렁이는 멧목 위에서 취해야 할 안전 행동 훈련 구명뗏목 의도 : 바다 위 출렁이는 구명 뗏목 구현 모션 (파도치는 바다) 방법 : 4축 시뮬레이터 위에 구명 뗏목 설치 내용 :체험자는 HMD 디바이스를 착용하고 구명 땟목으로 승선 후 밧줄을 칼로 잘라내고 노를 저어 퇴선한 여객선으로부터 벗어나고 뗏목 안에 생존 키트 백을 열어 조명탄을 꺼내 신호를 보냄 시뮬레이터 : 2m X 2m • 개발 정량적 시험성적서 기술개발배경 • 재난 발생 시 재난 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상황에서 피난경로 확보가 어려움. 피난경로 확보 및 경로선택 결정을 체험할 수 있는 VR교육이 최적의 해결 솔루션 임. • 교육적 측면에서 텍스트 및 2차원 이미지를 기반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교과서나 일반적인 웹과 달리 VR 3D기반의 훈련 시뮬레이션 시스템은 입체적 현실감과 몰입감 있는 교육환경을 제공해 교육자의 능동적이며 지속적인 학습을 이끌어 낼 수 있음 핵심기술개발의 의의 • (위치인식 체험형) HMD 헤드셋을 착용한 후, 실제공간을 이동하면서 다수의 사용자와 함께 가상공간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 (VR 기술융합) 공간과 객체 인식 기술 기반으로 실제공간을 이동하는 교육훈련 시스템을 개발해, VR 몸으로 익힐 수 있는 교육 체험을 제공 • (HMD 멀티 유저) 2인 이상의 사용자가 네트워크로 가상환경에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VR 조건 상황을 해결해 나갈 수 있음. 적용분야 • 교육훈련 분야_국방, 의료, 오락 로봇 VR : VR 콘덴츠 제작 기술로 다양한 로봇 시뮬레이션이 가능 비행 VR : HMD 활용하여 고등 훈련기/국방/낙하 등 다양한 VR체험 시스템 개발 자동차주행 : 실시간 시뮬레이션 기술과 최적의 디스플레이 설계 및 제작환경 VR 기술 융합한 모션플랫폼 기반 자동차/철도 체험형 시스템 도심형 VR 테마파크 : VR 어트랙션 개발과 판매를 하며 VR드림파크라는 VR방 매장을 통해 비즈니스 시도 협력 업체와 다양한 콘텐츠 수급을 계획해 수익쉐어를 위한 제휴를 모색하고 있음 롤러코스터 VR : VR과 롤러코스터 어트랙션 연계 테마파크 조성. 워킹 VR, 시뮬레이터 : 스토리를 VR로 재구성해 워킹VR과 시뮬레이터를 연동해 좀비물, 방탈출게임 콘톈츠 개발 (출처 : 요약 6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900017131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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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