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 연구개요 카톤클램프(carton clamp truck)에 의한 무파렛트 하역(palletless-load handling)은 병해충에 대한 훈증처리비용, 관리와 유통비용 발생 및 임산자원 고갈로 인한 환경문제 등을 가지고 있는 목재파렛트 기반 하역 시스템의 대체 기술로 발전하고 있음. 최근 선진국으로부터 이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으나 아직 매우 저조한 실정이며, 더구나 국내의 이 분야의 연구는 전무한 실정임. 이 연구에서는 카톤클램프 하역시 적정클램핑압력(optimum clamping pressure)의 모델링과 FEA 기반 시뮬레이션(lab-based computer simulation) 기술의 개발을 통해 카톤클램프에 의한 무파렛트 하역기술의 효율성 제고와 정착에 기여하고져 함.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본 연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초의 연구계획 데로 대부분 진행하였음. 그러나 연구수행 과정에서 실험적 방법으로 카톤클램프 하역에 미치는 인자들의 분석에 한계가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FEA에 의한 시뮬레이션 방법에 치중하였음. 실제에 근접하는 해석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해석재료의 물성 확보와 표준하역시험 코스에 대한 복합 PSD 프로파일의 구축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였음. 그 결과 카톤클램프 하역에 대한 FEA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을 확보할 수 있었음. 겉포장재인 골판지의 비선형성이 고려된 등가물성과 단순모형이 개발된다면,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카톤클램프 하역의 FEA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킬 것으로 판단됨. □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본 연구개발 결과의 학문적 측면에서의 중요성은 1) 카톤클램프에 의한 무파렛트 하역의 세계적 흐름에 탑승하여 국내 하역기계산업의 발전에 기여, 2) 카톤클램프하역에 대한 FEA 기반 시뮬레이션 기술의 개발로 실험적 한계에서 벗어서 보다 정성적인 클램프 하역에 미치는 인자들의 분석이 가능함, 3) 카톤클램프 하역의 표준하역시험코스와 복합 PSD 프로파일의 개발은 한국산업규격과 관련 산업계의 수송포장 화물에 대한 유통시험규격 제정에 기본 틀을 제공, 기술적 측면에서는 1) 카톤클램프 하역에 따른 최소클램핑압력 모형은 하역시 수송포장 화물의 손상방지와 하역작업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 2) 목재파렛트의 사용으로부터 초래하는 병해충의 훈증처리 비용, 임산자원 고갈에 따른 환경 문제 등의 해결에 긍정적 기여, 경제적 측면에서는 1) 제품의 물류비 절감에 기여, 2) 선진국의 카톤클램프에 의한 하역 환경과 우리 기업들에 대한 출하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술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음.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