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코로나19 시대, 인수공통감염병 종간 전파 현황 및 대응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8-3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김영철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서론 2019년 12월 최초로 코로나19 바이러스 환자가 발생하고 벌써 8개월이 지나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의 염원에도 불구하고 코로나 19의 기세는 여전히 꺾이지 않고 2020년 8월 20일 기준으로 218개국에서 발생하였으며, 확진 환자는 약 2,200만명, 사망자는 약 78만명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진자 및 사망자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인수공통감염병(zoonosis)은 동물과 사람 사이에 상호 전파되는 병원체에 의하여 발생되는 전염병을 말한다. 최근 인간 거주 영역의 확대로 인하여 야생동물 서식지가 축소되고 이로 인해 동물-사람간의 접촉 증대로 인해 종간 감염병 전파가 증가하고 있으며, 2000년 이후 주요 감염병 유행의 75%가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파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WHO에서는 인류의 건강과 경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감염병은 보고하도록 하여 국제적으로 관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동물인플루엔자인체감염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일본 뇌염, 공수병, 큐열 등 11종을 보건복지부 장관 고시로 인수공통감염병으로 지정하고 있다.(2020.7.7일 질병관리본부 자료 기준). 지난 수십 년 동안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나 조류인플루엔자(AI)와 같이 동물에서 인간으로 전파된 질병의 집단 감염이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인간이 미개발지역으로 이동함에 따라 인간·야생동물·가축 간의 접촉이 증가한 결과물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급속한 인구의 증가와 교통의 급속한 발달로 전 세계 어디로든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으면서 인수공통감염병의 전파력도 급속하게 진행되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도 인수공통감염병의 원인으로 병원체 자체(예, 높은 돌연변이 비율), 숙주인 인간의 행동 및 생활양식의 변화(예, 해외 이동 활성화, 항공 이동의 발달 등), 생태학적 및 환경변화(야생동물 서식지 침범, 환경파괴 등), 기후변화, 글로벌 차원의 농산물 유통 등을 제시하고 있다.(출처 : 질병관리 본부 홈페이지) 인수공통감염병 관련 국내 전문가 중 한 분인 고려대 약대 송대섭 교수는 ‘보통 동물에서 인간으로, 종의 장벽을 넘은 Spillover(넘침, 유출) 감염이 일어날 경우에, 대부분의 인간은 이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면역이 없기 때문에 속수무책으로 폭발적인 감염이 일어나고 수많은 사람들이 집단 감염되는 팬데믹(pandemic; 대유행)이 유발될 수 있다’라는 의견을 최근 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바이오인프로 기고를 통해 의견을 밝힌 적이 있다[1].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67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