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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유무기계 고탄성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군산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기후변화, 환경요인 등에 의하여 열화된 도로시설물에 기존의 시멘트계 보수재료가 아닌 고내구성, 저투수성, 고탄성의 특성을 가진 유무기계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를 적용함으로써, 도로시설물의 공학적 성질 개선, 내구수명 연장, 유지보수 비용절감 등 통합적 성능향상을 위한 신개념 보수재료 개발이 본 과제의 최종목표이다. □ 연구개발 내용 1. 도로시설물의 내구수명 향상을 위한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재료 원천기술개발 - 도로시설물의 기후변화에 따른 열화원인 정립 - 유무기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의 최적 배합설계 - 고탄성 유지보수재료의 역학적 성능(인장, 압축, 부착강도 등) 평가 - 기개발된 보수재료와의 성능비교 2.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 유지관리 재료의 도로시설물 적용기술 개발 - 고탄성 유지보수재료의 내염성, 내화학성 평가 - 동결융해 저항성, 스케일링 저항성 등 온도 및 기후변화에 따른 유지보수재료의 성능 평가 - 유지보수재료와 콘크리트의 부착성능 평가 - 현장폭로 실험 및 현장 적용성 평가 □ 연구개발성과 - 고탄성 하이브리드 유지보수재료 배합설계 기술 개발 - 도로시설물의 열화요인에 대응하는 균열저감형 유지보수재료 원천기술 개발 - 개발된 유지보수재료에 대한 D/B 구축 - 개발된 제품의 현장 적용성 및 실용화 기술 개발 □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유지보수재료의 고성능화에 따른 도로시설물의 장수명화 설계 기술 - 도로시설물의 내구연한 증진으로 의한 유지보수비용 절감효과 - 고탄성, 고내구성 유무기 복합재료의 보수재 기술개발 분야에서 독자적인 기술우위 선점 및 국가 기술 경쟁력 강화 효과 - 도로시설물의 품질향상에 따른 도로 사용자의 만족도 증가 (출처 : 국문 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000005342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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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