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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게임 콘텐츠 크리에이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저작 및 공유 플랫폼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1-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큐리어드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최종 목표 사용자가 게임 콘텐츠를 손쉽게 디자인하고 애니메이션 및 인터랙티브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개발하고 캐주얼 게임, 인터랙티브북 등의 고급기능을 개발, 코딩할 수 있도록 기능 라이브러리와 블록코딩 모듈 제공 전체 내용 - 서비스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개인 미디어 및 게임 컨텐츠 저작과 관련된 사용자 경험들을 수집,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개인미디어형 게임콘텐츠의 저작과 소비를 위한 서비스 플랫폼의 모델을 설계 - html5/javascript 기반 콘텐츠 프로토타이핑을 통해 라이브러리 도출. 향후 사용자가 인터랙티브 및 애니메이션 기능을 활용하여 재가공할 수 있도록 html5게임, 에듀테인먼트 콘텐츠를 프로토 타이핑 형태로 구현 - 개발 언어 및 코딩에 대한 지식 없이도 전문가 수준의 기능구현이 가능하도록 UX디자인 관점에서 설계된 블록 코딩맵 (Block Coding Map)및 타임라인, 스크립트 개발환경 (개발자모드) 개발 - 디자인/개발에서부터 콘텐츠 관리, 유통, 퍼블리싱(모바일지원)까지 통합서비스로 구현 1차년도 목표 게이미피케이션 플랫폼 모델 구축을 위한 소비자 경험 조사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사용성 디자인. 기능 라이브러리 설계를 위한 API기능 도출 내용 - 게임 소비 / 저작 플랫폼을 위한 인사이트 도축 및 분석, 사용성 디자인을 위한 설계 기반 준비 - 게이미피케이션 기술 적용을 위한 기본 개발 API 환경(안) 구축 및 프로토타입 개발 - 기타 게임 관련 프로토타이핑 제공 2차년도 목표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 개발을 위한 저작도구 내 개발 환경 구축 및 기술 적용. 오픈 API 및 콘텐츠 배포를 통한 콘텐츠 공유 플랫폼 서비스화 기타 블록코딩 모듈 제공을 통한 사용성 개선 및 환경 제공 내용 - PlayXELF (게이미피케이션 기술이 적용된 콘텐츠 공유 환경) 서비스 제공 - 저작도구 내 게이미피케이션 콘텐츠 개발을 위한 환경 적용, 개발자 모드 제공을 통한 상용화 - 블록코딩 모듈을 적용한 프로젝트 단위의 맵핑 환경 구축 □ 연구개발성과 · 저작도구 내 게이미피케이션 기술 적용을 위한 API 적용 환경 구축 · 저작도구 사용성 개선을 위한 그룹 및 라이브러리 환경 구축, UI/UX 개선을 통한 사용성 고도화 · PlayXELF 서비스 및 프로토타입 콘텐츠 개발 및 공유를 통한 콘텐츠 서비스 환경 구축 · 블록코딩 모듈 개발을 통한 콘텐츠 내 블록 단위 (페이지)의 조립 및 관리가 가능한 프로젝트 맵 환경 구축 □ 연구개발성과 활용계획 및 기대 효과 · 저작도구 내 게이미피케이션이 가능한 콘텐츠 개발 환경 구축을 통해 사용자간 인터렉션이 가능한 콘텐츠가 제작 가능하도록 상용화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 간 콘텐츠를 개발하며, 공유할 수 있는 생태계의 기조를 제공하고자 함. · 기존 FLASH를 대체, 게이미피케이션 기술을 적용한 콘텐츠 개발 및 제공을 통한 에듀테크 시장 내 진입 및 점유율 상승 기대 (출처 :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100008947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