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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후속기획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에이치앤피파트너스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사업개요 ◦ 사 업 명 : 국토교통 넥스트 혁신기술 연구사업 ◦ 총사업비 : 3,595.69억원 (정부 3,452.80억원, 민간 142.89억원) ◦ 사업기간 : 2022년 ~ 2030년 (9년) ◦ 사업목적 : 연구자 주도형 R&D 혁신 프로그램 신설 및 선순환 R&D 생태계 조성 ◦ 추진주체 -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 전문기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 사업목표 : 국토교통 기반기술 혁신성 확보 및 우수성과 활용성 극대화 - (질적 수준이 높은 양질의 기반기술 확보) 논문지수(mrnIF) 평균 70.0 이상, SMART 특허등급 평균 4.5이상, 세계 최고 수준 기반기술 연구성과 300건 이상 확보 - (우수기반기술의 지속 활용기반 조성) 대형사업화 및 타 사업 연계설계 140건이상, 연구자립이 가능한 박사급 연구인력 635명 이상 확보 ◦ 추진근거 -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5개년계획 100대 국정과제 (과제32, 34, 38, 56, 79) - 국토교통과학기술 육성법 제8조(연구개발사업의 추진), 제12조(전문연구인력의 양성), 제13조(연구기반의 확충) - 과학기술기본법 제11조(국가연구개발사업의 추진) -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 - 제1차 국토교통과학기술연구개발종합계획(2018~2027) - 제4차 과학기술기본계획(2018~2022) - 제4차 기초연구 진흥 종합계획(2018~2022) ◦ 사업 개념 - 사업의 정의와 활동 ㆍ (정의) 연구자 주도의 가치 창출형 기술 및 미래 대응을 위한 선도형 기술개발과 이를 구현하기 위한 R&D 혁신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 ㆍ (활동) 연구자 주도의 연구 분야 및 연구아이템 발굴, 기획, 수행 및 성과 순환,연계, 연구자 육성 등 지속가능한 국토교통 R&D 혁신체계 구축 - 사업의 위상과 역할 ㆍ (위상) 국토교통 기술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토교통 분야 최초의 목적형 핵심원천연구 지원사업 ㆍ (역할) 미래 불확실성에 대비, 다양한 국토교통분야 기반 기술 개발을 통한 기술모판 확보 및 미래 이슈 대응을 위한 전략적 기술의 선도적 확보 ◦ 주요 활동 - 연구자 주도 가치창출형 기술개발을 통한 기술모판(Seed Bed) 확보 ㆍ 연구자 주도 상향식 연구개발 지원으로 미래 국토교통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의 확보를 통해 국토교통 기술모판 마련 ※ 기술모판 : 연구자의 창의적 연구를 통해 확보된 다양한 국토교통 기반 기술 Pool - 구축된 기술 모판을 활용한 미래 신성장동력, 미래이슈 대응 기술개발 ㆍ 국토교통 미래성장동력 창출과 미래 환경변화 대응을 위한 기술 발굴·개발을 통한 기술 혁신성 제고 및 선도 기술 확보 - 국토교통 R&D 전주기 지원을 통한 혁신 환경 조성 ㆍ 과제기획 단계에서 성과확산까지의 전주기 지원(기술개발 및 성과확보 전략의 수립, R&D인프라 연계활용 지원, 지적재산권 확보전략 수립 등)을 통한 R&D혁신 환경 조성 ◦ 사업 주요 내용 - 동사업은 '연구자 주도 Value+ 기술 연구'와 '미래 선도형 Breakthrough 기술 연구'로구성되며, R&D 혁신환경을 지원하는 I3 Program(신설)을 기반으로 운영 2. 배경 및 필요성 □ (추진배경) 인구사회구조의 변화, 신기술의 등장과 적용요구 확대 등 관련 환경이 변화중이나 국토교통 산업은 침체상황으로 신산업 창출 요구가 확대 (1) 사회 : 인구구조변화, 삶에 대한 가치변화 및 도시양극화 ◦ 인구구조의 변화, 삶의 가치에 대한 관점 변화 및 메가시티화에 따른 도시 양극화 등 사회적 변화가 빠르게 전개 - 출산율의 감소 및 고령인구 비중의 증가는 전 세계적 현상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인구구조 변화가 타 국가에 비해 급격한 상황 ※ 출산율: 4.21명(1970~1975)→1.23명(2010~2015), 고령인구: 8.2%(2015)→40.1%(2060) ※ GDP: 173개국 중 12위, 삶의 만족도: OECD 34개 국가 중 27위 - 인구 도시집중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대도시의 메가시티화는 미래의 주거 및 이동성에 관련된 새로운 이슈를 발생 ※ 세계도시인구 비중 : 60%(2010)→67%(2050), 천만명이상의 메가시티: 41개(2050) ※ 우리나라 읍면동 지역의 51.6%가 이미 인구감소, 사업체감소, 노후건축물 증가 현상 발생 (2) 기술 :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등 첨단 기술 개발 및 적용 가속 ◦ 인구 및 사회구조 변화에 따른 자동화․무인화, 인공지능을 통한 생활의 스마트화 등 신기술 개발 및 적용 수요가 빠르게 확대 - 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생산인력 감소는 AI, 로봇, 자율주행 기술 등 첨단 기술 개발 및 적용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 ※ AI 로봇 확대적용 : 우주탐사, 재난현장 구조 등의 특수 분야에서 농업, 제조업까지 확산 ※ 자율주행 기술은 이미 운전자 보조 수준으로 발전 - 도시화는 도시의 효율적 설계, 운영, 국민 서비스 개선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한 도시의 스마트화를 촉진하는 등 국토교통 분야 변화의 중심 요인으로 발전 ※ 스마트시티는 2014년 4,000억 달러 규모에서 2019년 1조 1,348억달러 규모 시장으로 성장 (3) 산업 : 기존 전통적 산업의 축소 및 성장의 정체 ◦ 전통적 국토교통산업 및 시장의 축소와 세계 시장 점유율의 감소 및 산업 장기침체로 국토교통관련 신산업 창출 요구 증가 - 주력 시장인 건설 시장은 지속해서 위축되고 있으며 내수시장의 핵심인 SOC 시장의 축소로 국내 국토교통산업 기반이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 ※ 건설업 성장률은 `18년 이후 마이너스로 전환 - 중요 내수 시장인 SOC 투자 규모와 비중 축소로 인한 시장 위축 ※ SOC투자: `15년 26.1조원 이후 매년 감소하여, `19년 17.0조원으로 최근 10년 내 최저 수준 □ (현황 및 문제점) 대형과제 중심의 하향식 연구개발 지원으로 기술 다양성 부족, 성과고도화 미비, 기반기술 소외 현상 발생 및 R&D기반의 붕괴 (1) 정책 목적의 하향식 R&D사업 위주 투자로 고위험·선도형 R&D회피, 미래 대응을 위한 국토교통 기술 다양성 저하 및 기술 수준 하락 발생 ◦ 국토교통 R&D는 그동안 주로 정부의 정책적 추진 방향과 일치하는 대형 응용· 개발단계 연구에 집중하여, 미래에 대비한 창의적·도전적 연구개발에 한계 ※ 국토교통부 R&D사업 중 상향식 연구 지원 사업은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 1개에 불과하며 국토교통부 지원 신규과제의 58.5%를 담당하는 동 사업이 2022년 일몰 예정임 ◦ 또한 정책목표 지향형 국토교통 R&D추진으로 장기적‧거시적 관점의 R&D 추진이 불가하고, 특히 고위험·선도형 R&D 회피 현상 심화로 기술 경쟁력 저하 우려 ※ 기술개발 이후에 발생할 수 있는 사업의 경제성, 법·제도적 지원 미비, 사회적 합의 도출 등 다양한 리스크로 고위험, 선도형 기술개발에 대한 회피가 심화 ※ 국가중점과학기술 중 국토교통분야의 기초연구 역량은 3.04로 중국(3.30)에 이미 추월 (2) 성과 불확실성 및 장기간 투자가 필요한 특성으로 기초연구 지원이 미흡하고 이에 따라 국토교통 R&D 기반의 붕괴가 우려되는 상황 지속 ◦ 국토교통 연구인력 규모는 장기간 정체 상태, 특히 대학 소속 연구인력은 매년 급격하게 감소하는 등 국토교통R&D 기반 붕괴 및 기술경쟁력 약화 심화 ※ 국토교통 연구인력은 0.3% 증가('08~'17)에 그쳤으며 동 기간 대학 연구인력은 오히려 9% 감소 ◦ 대형 과제 중심 지원으로 신진연구자 등 R&D지원 소외 계층이 발생하고 있으며 실제로 20~30대의 신진 연구인력 비율 감소로 연구활동의 활력 저하 우려 ※ 국토교통분야 20~30대 인력감소(63%→43%, '08~'17)로 신진연구인력 유입 감소가 가시화 (3) 기반기술 확보를 위한 과제 발굴, 기획, 연구 및 성과물의 활용·확산으로 이어지는 국토교통 R&D 선순환지원 체계 부재로 우수 성과 창출에 한계 ◦ 건설, 도시, 교통, 항공 등 분야별 개별 대형 사업 추진으로 기반기술의 공동 개발 및 기술의 융․복합 지원 등 분야 간 전략적 추진체계 미흡 ※ 하향식 대형 R&D사업은 개별 전략과 목표로 추진되어 분야 간 연계 및 협력이 어려운 구조 ※ 소수 우수 전문가 중심의 사업 운영으로 신진연구인력의 참여가 매우 힘든 여건 ◦ 기존에 기초 연구 지원을 통해 다수 성과를 확보했음에도 대형 R&D사업화 및 연계 등 성과 고도화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000003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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