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비행 자동차(flying car) 개발 동향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6-04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김채형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서론 비행 자동차(flying car)는 개인용 항공기(PAV, Personal air/aerial vehicle)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며, 최근에 나온 개념이 아닌 1900년대 초반부터 있던 개념이다. 이 시대는 항공기가 발명되어 제작되고 자동차가 대량생산되기 시작했던 시대이다. 1917년에 Glen Curtiss는 Aeroplane[1]이라는 비행 자동차를 처음으로 선보였고, 1937년 Waterman Aerobile이 첫 비행을 하였다[2]. 1973년까지 AVE Mizar처럼 비행 자동차는 말 그대로 경량 비행기에 차량을 결합한 형상을 하고 있다. 고정익 방식의 비행 자동차는 많이 선보였으나 수직이착륙이 되는 비행 자동차는 Ford가 1956~1958년 Volante Tri-Athodyne[4]으로 지금의 드론과 비슷한 형상을 선보였다. 하지만 수직이착륙 방식의 비행 자동차는 기술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최근에서야 선보이고 있다. 그림 1. Curtiss의 최초의 비행 자동차 이미지[1] 비행 자동차는 도시지역에서의 복잡한 교통 상황을 해결하고 세계경제의 성장에 따라 그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비행 자동차는 크게 고정익 방식과 수직이착륙 방식으로 구분되며, 초기에는 기술 수준이 낮은 고정익 방식이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도시의 복잡한 지역에 맞게 좁은 곳에서 이착륙이 가능한 수직이착륙 방식의 비행 자동차 개발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또한 드론 시장이 커짐에 따라 쿼드로터 성능과 비행 제어 및 배터리 기술의 발달로 인해 전기에너지와 프로펠러를 사용한 비행 자동차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594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