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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중위도 스톰트랙과 제트 변화의 역학적 메커니즘 연구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19-06-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서울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중위도 스톰트랙(저기압성 소용돌이의 발생이 잦은 지역)은 날마다 변화하는 이 지역 날씨와 관련되어 있어, 과거부터 학계와 기상예보기관에서 주목하고 있는 기상 현상 중 하나이다. 스톰트랙의 역학적 특성은 중위도 제트의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제트의 위치는 열대 대기 대순환인 해들리 순환의 경계와 맞닿아 있다. 따라서 스톰트랙 - 제트 - 해들리 순환 간의 관계 분석과 이를 통한 대규모 대기 순환의 변화와 관련된 역학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할 수 있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 본 과제를 통해 저기압성 소용돌이의 위상속도 및 군속도 계산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알고리즘은 다중 모형 분석과 대용량 자료처리에 용이한 포트란 언어로 개발되었다. 2) 제트와 중위도 스톰트랙의 강도와 위치에 영향을 미치는 해들리 순환 경계의 과거 경향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온실기체 강제력 실험과 에어로졸 강제력 실험 간의 비교를 통해 기후 강제력의 변화에 따른 남반구 해들리 순환의 경계 및 제트의 위치 변화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3) 본 과제에서 목표하고 있었던 스톰트랙 특성 분석용 알고리즘 개발을 100% 달성하였다. 또한 관측 및 다중 모형 분석을 통해 본 과제와 관련된 국문 논문 1편, 국외 SCI 논문 1편을 출판하였다. □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1)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스톰트랙 특성 분석용 알고리즘은 이는 향후 스톰트랙 관련 추가 연구 및 공동 연구에 중요한 도구로 이용될 수 있다. 2)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출판된 SCI 논문 1편은 지구 대기 대순환의 역학적 이해를 넓힐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특히 최근 수년간 배출량의 증가로 그 기후학적 영향에 대해 주목받고 있는 에어로졸이 대기 대순환의 특성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고 있다. 에어로졸의 증가는 온실기체의 영향과 반대되는 대기 대순환의 특성 변화를 이끌어 냈다. 또한 이 과정에 있어 아열대 지역의 연직안정도의 변화와 대류권 상층의 남북 온도경도가 대기 대순환 기후 지표를 변화시키는 주요 인자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남극 지역 하부 성층권의 온도 모의 능력이 남반구 대기대순환 변화 모의 능력을 결정 짓은 주요한 요인이라는 것을 밝혀냈으며, 이를 통해 역학적 이해를 증진 시킬 수 있다는 것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3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1900020977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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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