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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G-BMW 기반 재해위험지반 평가기법 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3-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 연구개요 최근 국제적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가 빈번히 발생하고, 이에 따라 재해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 및 복구비용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재해발생 예측을 할 수 있는 기반기술 발전이 요구된다. 자연재해 및 인공적으로 발생하는 재해로 인하여 사회기반시설의 붕괴를 야기하지만, 이에 대한 대응기술이 부족한 실정이다. 재해위험지반에 대한 탐사기법을 개발 및 적용하기 위하여 지반공학적인 측면에서 실내 및 현장실험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지반조사 (Ground characterization) 및 지반공학(Geotechnique)의 G와 빅데이터(Big-data), 이동성(Mobile), 그리고 적용성(Wearable)을 의미하는 BMW를 합성하여 지반 특성 평가 및 해석이라는 의미로 G-BMW의 개념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G-BMW 개념을 적용하여 기존에 발생한 재해와 관련하여 취합한 대량의 자료와 직접 수행한 재해위험 지반의 특성 및 요인에 대한 분석을 기반으로 재해위험 지반의 복합적인 특성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며 빅데이터의 초석을 다지고자 하였다. □ 연구 목표대비 연구결과 <1차년도> 연구목표: 재해유형에 따른 재해발생위험요인 문헌조사, 재해위험지반 평가장비 프로토 타입 개발 연구결과: 문헌조사를 통해 재해위험 대상지반을 구체화하였으며, 재해를 발생시키는 위험요인들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또한, 문헌조사의 결과에 따라 재해위험지반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장비의 프로토 타입 모델을 개발하였다 <2차년도> 연구목표: 재해위험지반 대상 현장장비 개발, 적용 및 실내평가 시스템 구축 연구결과: TDR, 전기비저항 등을 이용하여 재해위험지반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현장실험 장비를 개발 및 현장에 적용하였으며, 각 재해유형에 따른 현장특성을 모사하여 실내실험을 수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3차년도> 연구목표: 현장장비 검증 및 실내실험 결과에 따른 현장실험 결과와의 비교분석 연구결과: 2차년도에서 개발된 실내실험을 수행하여 재해위험지반의 공학정수들을 산정하였으며, 기수행된 현장실험 결과와 비교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도출된 재해위험지반의 요소 인자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빅데이터 구축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 연구개발결과의 중요성 본 연구에서는 재해발생유형에 따라 그 발생원인을 조사하고, 실내 및 현장실험을 통해서 재해유형에 따라 적합한 요소 인자들을 도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기술을 기반으로 재해위험지반에 대하여 현장실험을 수행한 후, 대상지반을 모사하여 실내실험을 수행하고 실내 및 현장실험의 결과를 상호비교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축적하였다. 축적된 데이터는 기존 연구 및 추후 연구결과와 융합하여 빅데이터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후 구축될 빅데이터는 재해예측시스템의 알고리즘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되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방대한 규모의 데이터들을 수집하고 자가분석을 통해 시스템의 신뢰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출처 : 연구결과 요약문 2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000004360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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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