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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기본정보

고속철도 자갈궤도 급속경화기술개발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2-01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 연구목표 - 고속철도(350km/h급) 또는 고속화 노선(300km/h 미만)에서 운행선의 교통 지연을 최소화하면서 차단시간(작업시간 2시간) 내에 자갈궤도를 효과적으로 개량할 수 있는 자갈궤도 급속경화공법(궤도구조, 공정, 시공장비 등 포함) 개발 ○ 연구개발 내용 - 토공/터널용 급속경화궤도 시스템 설계기술 개발 - 취약구간 설계 및 보강방안 제시 - 토공/터널, 교량구간 기계화 시공공정 개발 - 건식자갈세척장비 개발 및 성능 검증 - 대용량 모르터 주입장비 개발 및 성능 검증 - 부착강도 향상을 위한 세척효율 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 시험부설을 통한 궤도구조 및 시공성 검증 - 급속경화궤도 설계지침, 시방서 및 유지관리지침 작성 연구개발성과 ○ 토공/터널, 교량구간용 급속경화궤도 설계기술 개발 ○ 급속경화궤도 취약구간 보강 설계기술 개발 ○ 고속선용 급속경화궤도 충전재료, 광폭침목 개발 ○ 급속경화기술 시공 및 공정 최적화 ○ 건식자갈세척장비 개발 ○ 충전재료 주입장비 개발 ○ 급속경화궤도 설계지침, 시방서 및 유지관리지침 작성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개량이 시급한 노후 간선철도 구간의 자갈궤도 개량사업에 적용함으로써 지속적으로 투입되는 유지보수비용 절감 가능 ○ 350km/h까지 증속이 가능하므로 향후 고속철도 속도 증속에 활용 ○ 차단시간(작업시간 2시간) 내에 자갈궤도를 효과적으로 개량할 수 있는 자갈궤도 급속경화공법을 통해 기존 운행선의 교통지연 최소화로 승객의 불편 최소화 ○ 국외 시장 진출을 위한 궤도개량 표준화(안) 수립 (출처 : 요약문 4p)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TRKO202000005285
첨부파일

추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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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