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기본정보

변이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출현과 재출현의 조기 탐지를 위한 모니터링 체제 수립

연구보고서 개요

기관명,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과제시작년도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기관명 NDSL
공개여부
사업명
과제명(한글)
과제명(영어)
과제고유번호
보고서유형 report
발행국가
언어
발행년월 2020-07-14
과제시작년도

연구보고서 개요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원문URL,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주관연구기관
연구책임자 신영오
주관부처
사업관리기관
내용
목차
초록 1. 개요 코로나19는 2019년에 중국에서 발생하여 2020년 6월 말 현재 219개 국가에서 거의 1 천만명의 환자와 50여만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고 그 유행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1만3천여명의 확진자와 282명의 사망을 보이고 있으면서 낮은 수준의 유행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코로나19의 방역에서 가장 큰 이슈 중의 하나는 이 유행이 끝난 후에 코로나바이러스—19의 출현을 빠른 시기에 찾아내는 일이다. 즉 최근에 보고된 역학 기술을 최대로 활용하는 것이 또 다른 피해를 최소화하는 길이다. 근래에 특정 지역에서의 감염자 유행을 조기에 발견하는 방법으로서 하수에 대한 코로나바이러스-19 RNA의 존재를 검사하는 방법들이 분자생물학적 방법과 통계학적 방법의 결합으로 개발되어 실제 이용되고 있다. 이 방법은 아직 여러 가지 보완의 필요성이 있으나 개선시키는 경우, 지역 내 유행의 조기 발견은 물론이고 감염 추세를 보다 정확하게 규명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10여개 국가가 하수기반역학(wastewater based epidemiology)도구인 하수 내의 코로나바이러스-19 RNA의 존재를 보고하고 있어 이들 내용을 소개한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나라는 2000년부터 전국적으로 대형 정수장의 원수 및 처리 수에 대한 바이러스 검사를 제도적으로 시행해 오고 있다. 즉 수돗물 관련 원수에 대한 “총 배양성 바이러스”를 검사해 오고 있어 장내바이러스를 위주로 한 바이러스 종류와 그 수를 측정하는 검사 시스템을 갖고 있다. 따라서 이 제도에 코로나바이러스-19 RNA검사를 결합하여 코로나19 재유행의 조속한 탐지와 보다 정확한 유행 수준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에서도 코로나19 조기 발견을 위하여 지역인으로부터 배출되는 하수에 대한 조직적인 검사 제도의 도입, 시행을 제시한다. ** 원문은 파일 다운받기를 해주세요 :-)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REPORT&cn=KOSEN000000000001633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주제어 (키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