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고안은 석유/화학 에너지를 기계적 동력으로 변환하는 내연기관(엔진)에 관한 것이다. 정적배기(Constant Volume Exhaust) 과정으로 운전되는 통상의 크랭크 피스톤 엔진에서는 팽창과정을 완료한 연소가스가 상당한 압력 및 열 에너지를 지니고 있으나 이들 에너지가 기계적 동력으로 변환되지 못하고 대기로 배출됨으로서 에너지 손실을 초래할 뿐만이 아니라 배기소음을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본 고안은 암수 한쌍의 스크류 로우터들(21,22)로 구성된 동력 발생기(20)를 종래의 크랭크 피스톤 엔진에 결합시켜 실린더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동력발생기에 진입시킨 후, 동력 발생기에서 점진적으로 동력을 생산하며 팽창되도록 한 것으로 종래의 엔진에서 버려지는 에너지를 기계적 동력으로 변환하고 엔진의 배기소음도 제거한 것이다. 좀더 상세히 설명하면, 본 발명은, 암수 한 쌍의 스크류 로우터(21,22)가 회전하면서 점진적으로 체적변화를 하는 밀폐공간(25)을 만들도록 하고, 이 밀폐공간에, 종래의 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를 진입, 대기 온도에 해당하는 압력으로 팽창시켜, 배기가스가 지닌 압력 및 열 에너지를 모두 기계적 동력으로 회수하고 배기소음도 제거한, 열역학적으로, 정온(Constant Temperature) 배기 과정에서 작동하는, 열효율이 크게 향상된 엔진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