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무체인자전거에 대한 발명으로써, 자전거의 전진구동에 있어서 페달에 힘을 가하여 회전력을 뒷바퀴에 체인이나 베벨기아로 동력을 전달하는 구조를 벗어나서 새로운 개념의 무체인자전거로서, 체인으로 구동되어지는 자전거는 자전거나 오토바이 등에 많이 사용되어왔지만, 외부에 드러나 있어 충격에 취약하고 마모될 경우 성능이 떨어지며 관리가 까다로운 단점이 있다. 무체인자전거는 즉 베벨기어를 이용하여 수직으로 만나는 두개의 기어가 맞물리는 베벨기어는 크랭크의 회전력을 구동축을 통해 뒷바퀴로 전해주는 구조로 기어의 마모로 인하여 기어의 수명에 한계가 있으며 중량이 많이 나가고 부속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발명은 자전거의 페달(7)에 원형의 페달구동판(6)을 장착하고 이에 회전되는 힘을 뒷바퀴(4)에 전달하는 구조이다. 작동원리로는 자전거페달(7)에 장착된 페달구동판(6)에서 그 둘레인 페달구동마찰타이어(1)가 뒷바퀴구동판(2)에 붙은 뒷바퀴구동타이어(8)와 밀착하여 마찰부분(5)에서 맞물려 돌아 뒷바퀴(4)를 구동하게 되어 자전거가 전진하는 구조의 무체인자전거이다. 이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써 자전거 산업이 녹색성장 시대의 자전거 이용활성화 대책 등과 함께 고유가 및 기후변화 시대에 대응하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써 새롭게 주목받으며 그 시장은 급격히 확대되고 있다. 자전거 시장 확대추세에 대응하고 향후 자전거 산업 활성화가 보다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되고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디자인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무체인자전거로서 기존 체인의 혁신적 대체구조에 관한 발명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