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 다물체 동력학 시뮬레이션에 의한 차량구조물의동응력 해석방법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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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원인 | 기아자동차주식회사 |
출원번호 | 10-2000-0047222 |
출원일자 | 2000-08-16 |
공개번호 | 20080509 |
공개일자 | 2003-01-30 |
등록번호 | 10-0370275-0000 |
등록일자 | 2003-01-16 |
권리구분 | KPTN |
초록 | 본 발명은 유연 다물체 동력학 시뮬레이션에 의한 차량 구조물의 실시간 동응력 해석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유연 다물체 차량 동력학 모델과 동응력 추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차량 구조물의 동응력을 해석하기 위한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전/후륜 현가장치에 대한 기구학적 특성을 검토하는 단계와, 차량 전체에 대한 동력학 모델을 구성하는 단계와, 유한 요소의 고유 모드 해석과 정적 해석을 통해 유연체로 변환되는 단계와, 유연 다물체 동력학 해석모델이 구성되는 단계와, 차량 주행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조인트부에 작용하는 반력들을 추출하는 단계 및 각 조인트부의 반력들과 응력 영향 계수로부터 동응력 계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상물의 최종적인 동응력을 추출하는 단계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종래의 내구해석이 갖고 있던 부품의 비선형, 과도한 해석시간, 해석결과 분석의 어려움 등이 해결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KPTN&cn=KOR1020000047222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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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IPC분류체계CODE | |
주제어 (키워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