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하나의 라디에이터형 열교환기로 내연기관의 흡기를 가열하는 방법에 있어서, 흡기 후드 측에 공기필터를 형성하되 상기 공기필터의 배면에 밀착된 상태를 유지하도록 라디에이터형 열교환기를 공기필터 상자 안에 설치하되 일측은 엔진의 워터자켓으로 연결되고 타측은 워터펌프로 연결함으로써 엔진의 과열방지를 위해 공급된 냉각수의 폐열을 회수하여 상기 공기필터에 의해 정화된 흡기를 상기 라디에이터형 열교환기로 가열하며, 상기 가열된 흡기를 혼합기로 만들어 연소실 내부에 공급되도록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내연기관의 냉각열을 이용한 흡기 가열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본 발명은 내연기관 실린더 안의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되 대기 중으로 버려지는 엔진의 냉각열을 회수하여 공기필터가 구비된 열교환기를 통해 흡기(흡입공기)를 직접 가열함으로써 상기 흡기 온도를 상승시키며, 이로 인한 엔진의 실린더 내부에서 연료와 혼합되는 혼합기의 착화온도를 높여 상기 혼합기의 연소효율 향상과 이로 인한 연비향상, 그리고 배출매연 가스의 극소화로 인한 대기환경 오염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발명인 것이다. 또한, 엔진의 뜨거워진 냉각수가 종래의 라디에이터형 열교환기에 의해 대기중으로 방출되는 열을 회수하여 공기필터가 구비된 상자 안에 본 발명에 해당하는 라디에이터형 열 교환기를 구비하여 흡기온도를 가열하여 엔진의 실린더 안으로 들여보내 혼합기의 착화온도를 높여주는 에너지 보존법칙의 원리가 적용되는 매우 과학적인 발명인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