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물리적으로 표현된 바코드를 이용한 광고 노출 측정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실시에 따른 이동통신 단말기는 옥외 광고물 또는 인쇄 광고물로부터 바코드 영역을 촬영하여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는 코드로 해독한 후 바코드 데이터베이스를 조회하여 기록되지 않은 바코드이면, 이동통신 단말기 정보와 광고 코드를 광고 노출 측정 서버로 전송한 후 광고 코드를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한다. 그러면 일실시에 따른 광고 노출 측정 서버는 이동통신 단말기로부터 수신한 단말기 정보와 광고 코드를 조회한 후, 기록되지 않은 정보이면 이동통신 단말기 정보와 광고 코드를 광고 노출 측정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한다. 광고 노출 측정 서버의 바코드 관리 시스템은 광고 코드, 광고주, 광고위치 등의 정보를 기록하고 이에 상응하는 바코드를 생성하고 인쇄물에 삽입할 수 있는 디지털 이미지 또는 인쇄 매체에 부착할 수 있는 인쇄물로 출력한다. 광고 노출 측정 서버의 광고 노출 측정 시스템은 지역별 인구 통계 데이터베이스, 지역별 광고 데이터베이스, 이동통신 단말기 이용자의 성별, 나이 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용자의 단말기로부터 전송된 단말기 정보와 바코드 정보를 이용하여 광고 노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광고 노출 측정 서버는 광고 노출 측정을 통하여 지역별 광고 인식률, 성별에 따른 광고 인식률, 광고 위치별 인식률 등의 다양한 광고 노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광고주 입장에서는 광고의 목적에 따라 최적의 광고 매체를 선택할 수 있는 효과가 있게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