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스마트폰을 활용한 배달대행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스마트폰의 위치기반서비스 및 역경매 시스템을 이용한 배달대행 서비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맞벌이 부부, 노년층, 독신가구의 증가로 배달서비스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외식업의 경우 배달서비스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지만, 배달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몇가지 문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배달서비스를 제공하려면(이하 배달음식점으로 총칭), 배달사원을 채용하고, 오토바이를 구매하고, 대인/대물 사고처리가 가능한 오토바이 종합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그러나 상당수의 보험회사에서는 교통사고 빈도가 높은 오토바이 종합보험 가입을 거절하기 때문에 오토바이 종합보험에 가입하지 않는 배달음식점이 많다. 때문에 배달음식점 업주는 배달사원의 과실로 인해 교통사고가 발생했을때 부담해야 할 치료비 및 수리비 등에 대해 고민을 갖고 있다. 또한, 배달사원의 경우 근무중 교통사고에 위험에 노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근무조건에 놓여있기 때문에 무단결근이 많고, 이직율이 타 직종에 비해 크게 높아 배달음식점 업주는 배달사원관리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배달음식점에서는 '배달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배달대행 서비스'라 함은 보험에 가입된 오토바이를 소유한 업체 또는 개인사업자가 배달음식점의 요청에 의하여 적정한 대행 수수료를 받고 주문받은 상품을 고객에게 전문적으로 배달해주는 것을 말한다. 배달대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배달대행업체 콜센터에 유선으로 전화를 해야하고, 콜센터에서는 배달기사와의 유선통화를 통해 위치를 파악하고SMS 문자를 통해 요청사항을 전달한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접수가 누락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데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 때문에 배달기사의 일평균 처리건수가 줄어들어 배달대행 요금은 인상되어 배달음식점의 부담으로 커지고, 배달대행 기사의 수입도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어 활성화되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위치기반 시스템을 활용해 가까운 거리에 있는 배달대행 기사를 연결하고, 역경매 시스템을 적용해 서비스 이용요금을 낮출 수 있도록 하면 배달음식점과 배달대행 기사가 모두 도움이 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