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차량의 엔진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무단 변속기에 있어서 : 차량의 엔진 동력을 입력받아 유압펌프와 유압모터에 의하여 차량의 엔진 동력을 무단 변속하여 출력하는 유압식 무단 변속 장치 ; 제1선 기어와, 제1링 기어와, 상기 제1선 기어와 상기 제1링 기어 사이에 위치되어 제1캐리어에 의하여 지지되는 복수의 제1유성 기어들로 이루어지며, 상기 제1선 기어는 무단 변속된 상기 유압식 무단 변속 장치의 출력을 입력받아 회전되며, 상기 제1캐리어는 무단 변속되지 않은 차량의 엔진 동력을 입력받아 회전되며, 상기 제1링 기어는 상기 제1선 기어와 상기 제1캐리어로 입력된 동력을 합성하여 출력하도록 이루어진 제1유성기어장치 ; 제2선 기어와, 제2링 기어와, 상기 제2선 기어와 상기 제2링 기어 사이에 위치되어 제2캐리어에 의하여 지지되는 복수의 제2유성 기어들로 이루어지며, 상기 제2선 기어는 상기 제1유성기어장치의 제1링 기어와 직결되어 상기 제1링 기어의 출력을 입력받아 동일한 회전방향 및 회전속도로 회전되며, 상기 제2링 기어는 상기 제2선 기어와 상기 제2캐리어로 입력된 동력을 합성하여 출력하도록 이루어진 제2유성기어장치 ; 상기 제1링 기어의 회전력이 상기 제2캐리어로 전달되는 것을 단속하도록 이루어진 클러치 부재 ; 상기 제2캐리어의 회전을 제동하기 위하여 마련되는 브레이크 부재 ;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클러치 부재의 작동에 의하여 상기 제2캐리어는 상기 제1링 기어와 동일한 회전방향 및 회전속도로 회전하며 이에 의하여 상기 제2링 기어는 상기 제1링 기어와 동일한 회전방향 및 회전속도로 회전하며, 상기 브레이크 부재의 작동에 의하여 상기 제2캐리어의 회전이 정지되며 이에 의하여 상기 제2링 기어는 상기 제1링 기어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