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용접공정이 생략되어 설치비용이 절감되는 핀결합 방식 지붕조립구조와, 조립된 지붕의 하중작용방향을 유기적으로 변화시켜 바람에 의한 지붕 파손을 막아주는 공기역학적인 정류소 지붕설계가 개시된다. 본 고안은 통상의 현수식 경사 지붕을 가진 정류소 구조물에 있어서 지붕의 처마 끝에 장착되는 스포일러와 지붕의 일측 대들보 아래에 풍압 해소를 위해, 한쪽 방향으로만 열리는 공기 토출용 슬릿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며, 스포일러는 구조물의 앞에서 뒤로 바람이 불 때 마이너스 양력, 즉 다운포스를 발생시켜 지붕이 위로 젖혀지는 것을 눌러주고, 슬릿은 구조물의 앞에서 뒤로 바람이 불 때 구조물 내부 공기를 후방으로 토출시켜, 유입 압축된 공기가 지붕을 위로 들어올리는 것을 막아준다. 스포일러는 경사진 지붕에 대해서는 매우 큰 받음각으로 설치되므로 뒤에서 앞으로 바람이 불 때에는 다운포스를 발생하지 않고 오히려 약간의 양력, 즉 리프트포스를 발생시키며, 슬릿 역시 뒤에서 앞으로 바람이 불 때 그대로 닫혀있어 구조물 내부로 공기를 보내지 않으므로 지붕을 누르는 힘을 약간 감소시킨다. 따라서 지붕을 견인하는 현수식 와이어로프에 해로운 인장/압축 진동이 최소화되며, 바람의 방향에 관계없이 지붕의 비틀림과 진동은 최소화 된다. 본 정류소 구조물은 종래 대형의 구조물에만 사용되었던 현수식 경사 지붕을 도입하여 뛰어난 개방감, 빠르고 쉬운 설치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용접이 없는 핀 결합의 구조적 취약점을 해결할 수 있다. 따라서 도심 근거리 교통에 어울리는 우아한 디자인, 저렴한 설치비용과 빠른 설치속도, 그리고 악천후에 강하고 긴 수명을 보유하는 효과가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