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발명은 보상플랜과 매장관리사업자를 운용하는 외식업 프랜차이즈시스템 및 그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온라인과 POS시스템을 기반으로 가맹점의 매출실적에 따라 프랜차이즈 본사가 정한 일정의 수당을 가맹점 매장을 관리하는 매장관리사업자에게 보상함으로써 매장관리사업자는 가맹점의 매출신장 및 유지관리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게 되고 가맹점의 요구사항이나 애로사항을 해소시킴으로써 가맹점의 고객만족도를 높이며, 나아가 매장관리사업자를 전문적인 매장관리자로 육성시킴으로써 시스템 전체의 부가가치를 극대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에 의하면, 프랜차이즈 본사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가맹점으로부터의 주문과 결제대금의 수취 및 배송을 직접 전담함으로써 중간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물류비용과 창고비용을 줄이고 중간유통과정을 담당하는 중간유통업자(지사) 대신 매장관리사업자를 둠으로써 매장관리사업자는 물류배송부담에서 벗어나 가맹점의 고객만족도와 매장매출을 극대화하는 데에만 전념하는 바, 본사가 모집한 매장관리사업자는 가맹점 모집 및 관리에 따른 영업활동 성과와 가맹점 매출실적, 교육훈련 수행과정의 평가 등을 통해 마케터,마케팅매니저, 마케팅리더 등의 단계로 구분되며, 단계에 따라 차등화된 인센티브와 패널티를 적용받음으로써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동기부여로 자기발전과 조직발전을 동시에 꾀할 수 있다. 또한 모집된 가맹점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관리하는 POS시스템에 의하여 매출 및 재고, 수익관리가 됨으로써 점포운영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고, 매출 및 수익을 전담하는 매장관리사업자가 별도로 존재하므로 점포 운영시의 애로사항과 요구사항을 손쉽게 해결할 수 있음으로써 만족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