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본 논문에서는 색채어, 전고와 역사인물 등 세 가지로 나누어 한 #xFF65;중 기녀시인 김운초와 류여시 한시의 표현수법을 비교하였다. nbsp; nbsp;어휘의 사용에 있어서 두 시인의 한시 작품에 모두 색채어의 활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자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푸른색과 붉은색의 대조적 사용을 선호하고, 색채와 무관하지만 차대의 수법으로 시적 미감을 더하는 것이 두 시인의 공통점이다. 그러나 김운초가 차분한 푸른색 계열을 많이 사용한 것이 김운초가 붉은색 계열을 많이 사용한 것과 대조를 이룬다. 그리고 김운초가 자연 경물이나 산수 자체를 묘사하는데 색채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보다 류여시는 시에서 색채의 대조를 통해 감정을 부각시킨다. nbsp; nbsp;전고의 사용에 있어서 김운초가 선계 동경 사상을 풍기는 전고와 지음 관계를 비유하는 백아와 자기 전고를 많이 사용하는 데 비해 류여시는 불변의 사랑을 추구하는 전고를 많이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운초는 연천과의 관계를 지기로 생각하고, 류여시는 진자룡(陳子龍)을 연인으로, 전겸익(錢謙益)을 지기로 생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nbsp; nbsp;두 시인의 시에 등장한 역사인물을 남성과 여성으로 나누어 비교한 결과, 김운초의 시에 등장한 남성 역사인물들은 주로 기녀와 관련이 있는 대문장가(大文章家)로 김운초가 기녀 신분임에도 자신의 시재를 알아준 남성 시인을 이상형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비해 류여시의 시에 등장한 남성 역사인물은 대문호(大文豪), 지혜와 모략(謀略)이 뛰어난 남성, 협객, 애국지사, 은사 등 다양한데, 대체로 류여시는 문무를 겸비한 남성, 특히 애국심이 강한 남성을 이상형으로 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두 시인의 시에 등장한 여성 역사인물을 보면 김운초는 자신을 평범한 여성보다 여성시인으로 생각하고 문학적 성취를 추구했고, 류여시는 자신을 남성의 사랑을 받고 싶은 여성, 일편단심의 여성으로 그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nbsp; nbsp;이러한 표현수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사실 두 시인의 시에 드러난 의식에서도 선명하게 드러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차이점이 생긴 원인에 대해 개인적 성격, 생활배경, 사회적 배경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분석해보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