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대부분의 도로 포장은 아스팔트 콘크리트와 시멘트 콘크리트 등의 불투수성 포장 재료에 의한 전면포장으로 직접 유출에 의한 도시 하천의 홍수량이 증가 및 지하수 고갈 등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최근에는 홍수에 의한 침수 피해를 방지하고 지하수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투수 및 배수성 포장에 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결합력이 높은 불포화 폴리에스터수지, 굵은 골재로써 재생골재 및 충전재로 화산재, 플라이 애시 및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활용한 투수 포장을 위한 다공성 폴리머 콘크리트를 개발하여 물리, 역학적 특성을 구명하고자 하였다. 사용된 바인더의 양 및 채움재의 종류에 관계없이 모든 배합에서 투수성 아스팔트의 공극율 기준 8%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공극율은 채움재의 양이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PC-VA, PC-FA 및 PC-BS 배합에서 압축강도 및 휨강도는 바인더의 양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투수성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기준 18MPa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C-VA, PC-FA 및 PC-BS 배합에서 바인더의 양에 따른 다공성 폴리머 콘크리트의 투수계수는 각각 $4.8{ times}10^{-1}cm/s{ sim}6.4{ times}10^{-2}cm/s$ , $3.1{ times}10^{-1}cm/s{ sim}2.7{ times}10^{-2}cm/s$ 및 $2.9{ times}10^{-1}cm/s{ sim}1.8{ times}10^{-2}cm/s$ 의 범위를 나타내었다. 모든 배합에서 동결융해 300 사이클 후 표면에서 어떠한 변화도 나타나지 않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