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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cramjet combustor

논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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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저널명 航空動力學報 = Journal of aerospace power
ISSN 1000-8055,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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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한글) LI, Jun-hong,PAN, Hong-lu,SHEN, Qing,CHENG, Xiao-li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4-01-01
초록 본 논문에서는 유한차분 방법(finite difference method)을 이용하여, 내부 저항력이 작고, 매끄러운 통로를 가지고 및 등유 연료를 사용하는 스크램제트 연소실의 초음속 유동장에 대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다. 비점성 유동(inviscid flux)에 대하여 3단계 가중 기본 비진동(weighted essentially non-oscillatory, WENO) 방식을 이용하고, 난류(turbulent) 모델은 전단 응력 전송(shear stress transport, SST) k- omega; 모델을 이용하였으며, 등유(C 12 H 23 )/공기 반응 모델은 단일 단계(single step) 화학 동역학 모델을 이용하였다. 연소실 측벽면을 따라 벽면 정적 압력에 대한 계산 결과와 실험에서 얻은 결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 잘 일치하였기에, 이러한 알고리즘으로 등유 연료를 사용하는 연소실의 초음속 연소에 대한 수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는데 적용할 수 있었다. 연소실 공기 흐름의 정적 온도, 연료/공기 당량비(equivalence ratio) 및 분사 위치가 등유 초음속 유동 및 연소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계산 결과, 분사 노즐의 측벽면 경계층 근처에서 연소가 집중되었고, 점화 위치가 로컬(local) 정적 온도에 매우 민감한 영향을 주었다. 공기 흐름의 정적 온도의 감소, 연료/공기 당량비의 감소 및 연소실 확장 각도의 증가에 따라, 연소 효율이 떨어짐과 동시에, 연소 성능도 내려갔으며, 점화 위치를 연소실 배출구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이동하였더니, 연소에 의해 생성된 충격파 트레인(shock train) 구조가 소실되었다. 연소실 상부 및 하부(upper and lower) 벽면의 연료 분사 노즐을 교차적으로 배치하였더니, 연소 효율을 효과적으로 향상시켰다. 이러한 것을 토대로, 초보적으로 매끄러운 통로를 가진 연소실 내부의 등유 점화 연소에 대한 임계 조건을 얻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975909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scramjet,supersonic combustion,kerosene-fueled,numerical simulation,combustion characteristics,스크램제트,초음속 연소,등유 연료,수치 시뮬레이션,연소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