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LUO, Chen,CAI, Jian-ping,XU, Guang-xing,ZHAO, Liang-liang,LIU, Ming,SUN, Zhi-hua,TANG, Zhi-hui,LU, Feng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유기 코팅층이 실내 촉진 시험과 옥외 폭로(exposure) 과정에서의 손상 사이의 등가 관계를 연구함으로써 항공기 피막의 수명 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우선 코팅층의 장기간 옥외 폭로 및 실내 촉진 시험을 수행하여 코팅층 표면 상태의 변화를 관찰하였으며, 또한 전기화학적 임피던스 분광법(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EIS)을 이용하여 코팅층의 손상을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코팅층이 실내 촉진 시험과 5년 간의 열대 해양 대기 환경에서의 손상 거동을 연구하였다. 그 결과, 7개 실내 촉진 시험의 주기와 5년간의 옥외 폭로를 걸친 후, 유기 코팅층 시편의 중심부는 온전하였으나 전기화학적 임피던스 모듈러스값은 현저히 감소하였다. 유기 코팅층의 옥외 폭로와 실내 촉진 시험 사이의 상관 계수는 ρ=0.77이었으며 6개 실내 촉진 시험 주기를 걸친 유기 코팅층 시편의 손상은 중국 하이난 완닝(Hainan Wanning)에서 3년간 옥외 폭로로 인한 손상과 같았다. 3년간의 옥외 폭로 및 5개 실내 촉진 시험 주기를 걸친 후, 유기 코팅층 시편의 특정 주파수 전기화학적 임피던스 모듈러스값 |Z| f=0.1 은 합금 기질의 |Z| f=0.1 과 같은 수량급에 도달하기 시작하면서 TB06-9 아연황 아크릴 폴리프로필렌과 TS96-71 불소화 폴리우레탄으로 조성된 유기 코팅층은 합금의 보호(protect)에 실패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