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II) 타당성 평가
| 기관명 | NDSL |
|---|---|
| 저널명 | 콘크리트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
| ISSN | 1229-5515,2234-2842 |
| ISBN |
| 저자(한글) | 채현수,윤영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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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영문) | |
| 소속기관 | |
| 소속기관(영문) | |
| 출판인 | |
| 간행물 번호 | |
| 발행연도 | 2016-01-01 |
| 초록 | 이 논문에서는 저자가 제안한 전단경간비가 3 이하인 철근콘크리트 보의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을 이용하여 파괴실험이 수행된 335개 철근콘크리트 보의 극한강도를 평가하였다. 또한 이들 보의 극한강도를 실험 전단강도모델에 기초한 설계기준, 이론 전단강도모델에 기초한 설계기준, 그리고 현행 스트럿-타이 모델 설계기준 등으로 평가하였다. 각 설계기준 및 이 연구의 방법에 의한 극한강도 평가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저자가 제안한 부정정 스트럿-타이 모델 및 하중분배율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621650894439 |
| 첨부파일 |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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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기술분류 | |
| DDC 분류 | |
| 주제어 (키워드) | 철근콘크리트,보,스트럿-타이 모델,하중분배율,reinforced concrete,beam,strut-tie model,load distribution ratio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