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간호과학 해부학 교육에서의 팀기반 학습 효과
| 기관명 | NDSL |
|---|---|
| 저널명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 ISSN | 1975-4701,2288-4688 |
| ISBN |
| 저자(한글) | |
|---|---|
| 저자(영문) | |
| 소속기관 | |
| 소속기관(영문) | |
| 출판인 | |
| 간행물 번호 | |
| 발행연도 | 2015-01-01 |
| 초록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기초간호과학 해부학교육에 팀기반 학습이 학습태도,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력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시행된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연구이다. 해부학 교과목을 수강한 145명을 6~7명의 팀을 나누어 팀기반 학습을 12주간 시행하여 교과목 수강전후 설문조사와 팀기반 학습에 대한 적용에 대한 반구조적인 면담술을 하였다. 양적연구는 SPSS WIN 18.0 을 이용하여 빈도, paired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질적연구는 내용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동기(t=-2.97, p |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504641500769 |
| 첨부파일 |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 ICT 기술분류 | |
| DDC 분류 | |
| 주제어 (키워드) | Learning attitude,Learning motivation,Self-directed learning,Team-based learn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