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본고의 연구 목적은 기존 연구 성과의 기초위에 현대중국어 청크(chunks)의 성질을 규명하고 그 유형을 분류하며, 외국어로서의 중국어 교육에서 청크 교육법의 가치와 작용에 대해 살펴보는데있다. 현대중국어의청크는세개어법단위인어휘단위, 구단위, 문장단위에서분류할수있다. 첫째, 어휘단위에서의청크는상용어휘가주로결합하는다른어휘와의고정적인배합관계로 나타나는데, 이를 '단어조합배합 청크'라고 명명한다. 둘째, 구단위에서의 청크는 관용구 청크와 틀조합 청크로 구분할 수 있는데, 틀조합 청크는 다시 4자격식 청크와 구(phrase)청크로 구분할 수 있다. 셋째, 문장단위에서의 청크는 접속성분으로 구성된 반고정 청크인데, 주로 접속사와 접속사 혹은 접속사와 부사로 구성된 반고정 격식을 가리킨다. nbsp; nbsp;본고는 틀조합 청크 즉 4자격식 청크와 구(pharse) 청크를 주요 연구대상으로 삼아, 각 유형에 대해 하위분류를 진행했다. 이 두 유형은 모두 틀을 구성하는 단어의 품사성질에 근거하여 다시 명사성성분, 동사/형용사성 성분, 부사성성분, 개사성분, 조사 성분등으로 구성된 틀조합 청크로 하위분류 된다. nbsp; nbsp;청크로중국어를교육하는것은 학습자로하여금중국어에대한 어감을배양하고, 모어의부정전이로 인한 오류 생성을 방지할 수 있으며, 화용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