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anism of upwelling evolvement in the Yangtze River Estuary adjacent waters in summer, 2007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海洋科學 = Marine science |
ISSN | 1000-3096, |
ISBN |
저자(한글) | CAO, Gongping,SONG, Jinbao,PAN, Wei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3-01-01 |
초록 | 창장(Changjiang)하구 연안 해역의 여름철 용승(upwelling)의 세기와 공간적 분포 변화를 연구하는 것은 어업생산과 적조 대비에 중요한 참고적 가치가 있다. 2007년 6-10월의 고해상도 위성 원격 탐사 자료의 NGSST 해수면 온도(sea surface temperature, SST)와 CCMP(cross calibrated multi-platform) 바람장을 이용하고, 경험 직교 함수(empirical orthogonal function, EOF) 분해와 지역 해양 수치 모델(regional ocean model system, ROMS)을 통하여 해당 해역의 여름철 용승의 단기 변화 메커니즘과 해수면 온도의 비정상적 특징과의 관계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여름철 용승의 세기 및 범위의 현저한 변화는 상기 해역의 해수면 온도의 비정상적 특징을 초래하는 중요한 원인이다. 바람장은 용승의 단기 변화에 중요한 작용을 하고, 바람 응력 컬(wind stress curl)이 용승의 변화에 주는 영향은 연안의 바람 응력과 동등하게 중요하다. 지형의 변화는 용승 중심의 분포에 영향 주는데 해저의 가파르고 좁고 튀어나온 부분은 하류 측에 강한 용승의 중심을 형성하고, 상류 측에 하강류를 발생시킨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6520009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the Yangtze River Estuary,upwelling,empirical orthogonal function (EOF) analysis,regional ocean model system(ROMS),evolvement mechanism,창장 하구,용승,경험 직교 함수(EOF) 분석,지역 해양 수치 모델(ROMS),변화 메커니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