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체험 목공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한국영유아보육학 =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
ISSN | 1226-6795, |
ISBN |
저자(한글) | 고선옥,신리행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본 연구는 자연체험 목공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연구대상은 J시에 소재한 B유치원의 만 4세 연령 유아 20명(남:여=10:10)을 실험집단으로 하였으며, 인근 지역의 K유치원의 만 4세 연령 20명(남:여=10:10)을 비교 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은 질문지법으로 측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연체험 목공활동은 유아의 과학적 문제해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연체험에만 제한을 두지 않고, 자연체험을 함께 하는 목공활동이 유아의 관심과 관찰력을 더 높게 이끌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7135893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자연체험 목공활동,과학적 문제해결력,nature of experiencing woodwork,scientific attitud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