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변화몰입과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의 인과적 관계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ISSN | 1738-7361, |
ISBN |
저자(한글) | 조성웅,나승일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특성화고등학교 교사의 변화몰입과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 간의 인과적 관계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2010년 학교 체제가 개편 중에 있는 특성화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전체 교사이다. 단, 이미 학교체제 개편이 완성된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사들의 변화몰입을 측정하는데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정부부처 특성화고등학교 육성 사업에 참여한 84개교(농림수산식품부 19개교 제외)에 재직하고 있는 교사를 목표모집단으로 설정하였으며, 최종적으로 343명의 자료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 분석은 Windows SPSS 18.0과 AMOS 18.0을 활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추리통계 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은 .05를 기준으로 판단되었다. 이 연구의 결론으로는 첫째,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이 교사효능감 및 학교풍토를 통해 교사의 변화몰입에 대한 직ㆍ간접적인 인과관계는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과 교사효능감의 관계를 제외한 모든 인과관계가 확인되었다. 둘째,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사효능감, 학교풍토 및 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은 교사의 변화몰입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특성화고등학교장 변혁적 리더십은 학교풍토를 매개하여 교사의 변화몰입에 간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나 교사효능감을 매개하여 변화몰입에 간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고, 학교풍토는 교사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변화몰입에 간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친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0472022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변화몰입,변혁적 리더십,학교풍토,교사효능감,특성화고등학교,교사,commitment to change,transformational leadership,school climate,teachers quot,efficacy,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