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오리피스를 이용한 연결형 공압 챔버 내부 유동 해석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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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
ISSN | 1226-6027, |
ISBN |
저자(한글) | 조기홍,박정호,김의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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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4-01-01 |
초록 | 다양한 홀 크기를 갖는 오리피스를 이용하여 1, 2단 챔버를 구성하는 공압 모사모터를 제작하였다. 오리피스의 면적과 노즐 목 면적비에 따라 2단 챔버 작동 시 1단 챔버와 압력차가 발생한다. 이 압력차는 실제 추진기관 성능에 영향을 미치므로 오리피스 면적 및 설계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2단 챔버 작동 시 1단 챔버 압력은 오리피스 크기 및 1단 챔버 형상에 따른 와류형성으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상용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프로그램(ANSYS FLUENT V14.5)를 이용하여 유동을 모사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411560024301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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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이중펄스 추진기관,오리피스,압력차,공압 이중 챔버,에너지 소산,Dual Pulse Rocket Motor,Orifice,Pressure Difference,Hydraulic Dual Chamber,Energy Dissipatio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