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LIU, Lei,TANG, Ge-shi,HU, Song-jie,CHEN, Lue,LIU, Yong,XIE, Jian-feng,ZHOU, Jian-liang |
초록 |
본 논문은 중국 달탐사 재진입 귀환 비행 실험(reentry test)의 잔여 추진제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또한 후속 비행 방안을 설계하였다. 먼저 달탐사 재진입 귀환 비행 실험 임무를 수행한 후의 궤도와 위성 현황을 토대로 하여 실현 가능한 탐사 목표를 분석하였으며, 태양-지구-달 공간 및 대응되는 칭동점(libration point)을 탐사 목표로 하는 후속 비행 방안을 확정하였다. 다음으로 후속 비행 방안의 궤도 설계 및 제어 요구에 대비해 칭동점 궤도에 대한 직접적 전이 궤도 진입 방법 및 서로 다른 시스템의 칭동점 궤도 전이 방법을 연구하였다. 현재 흔히 사용하는 불변성 다양체(invariant manifold) 기반의 칭동점 전이 궤도 설계 방법에 비하여,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은 대량의 다양체에 대한 계산 필요성이 없으므로 계산 과정이 간단하고, 계산량이 대폭 감소되었으며, 특히 실제 비행 임무 수행 과정에서 응용이 편리하였다. 마지막으로 후속 비행 방안의 비행 궤도 및 대응되는 제어 방법을 설계하였으며, 또한 제어 조작을 진행하는 지면의 측정 제어 조건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달탐사 재진입 귀환 비행 실험 임무 기반의 잔여 추진제로 태양-지구-달 공간에서 여러가지 혁신성 및 중요한 응용 가치가 있는 비행 실험 검증을 충분히 진행할 수 있었다. 이것은 중국에서 후속적인 '콰푸(Kuafu)' 및 달탐사 등 심우주 탐사 임무를 수행하는데 귀중한 측정 제어 기술 및 경험을 축적하였으며, 또한 후속 심우주 측정을 위한 '다중 목적, 다중 임무' 설계 아이디어 대하여 유용한 참조적 가치를 제공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