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본 연구는 외식업체 조리사들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부산지역 외식업체 조리사 260명을 대상으로 통계 프로그램 SPSS 18.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 및 신뢰도분석, 다중(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임파워먼트는 3개의 요인(자기권한, 의미성, 역량성)으로 분석되었으며, 직무만족과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은 각각 1개의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가설검정을 변수들의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상관관계분석에서는 모든 요인들이 정(+)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가설검정을 위한 다중(단순)회귀분석에서는 임파워먼트 하위요인들은 자기권한( ${ beta}$ =.372, p lt; .372, p ${ beta}$ =.451, p lt; .451, p ${ beta}$ =.240, p lt; .240, p ${ beta}$ =.433, p lt; .433, p ${ beta}$ =.473, p lt; .473, p ${ beta}$ =.302, p lt; .302, p ${ beta}$ =.775, p lt; .775, p ${ beta}$ =.467, p lt; .467, p ${ beta}$ =.567, p lt; .567, 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