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게임 과몰입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에 관한 연구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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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
ISSN | 1738-1916, |
ISBN |
저자(한글) | 김용영,김미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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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6-01-01 |
초록 | 2000년대 들어 꾸준히 성장한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0조 원 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게임 시장의 규모만 커진 것이 아니라 온라인 게임의 사용 행태도 변하고 있다. 전통적인 비디오 게임과 다르게 온라인 게임은 인터넷을 통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허용한다. 온라인 게임은 일상적인 활동이 되었고, 사회적 상호작용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이 긍정적인 영향만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이로 인해 온라인 게임을 과도하게 이용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포괄적으로 바라보았던 사회적 요인을 체계화하여 온라인 게임의 과도한 이용 행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을 고독 탈피, 가상세계 연계 확대, 현실세계 결속 강화로 세분화하고,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 요인이 온라인 게임 과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으로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통해 고독 탈피, 가상세계 연계 확대, 현실세계 결속 강화 모두 온라인 게임의 과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준다는 점을 실증하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607433788012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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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온라인 게임,사회적 상호작용,고독감,사회적 결속,사회적 연계,Online Game,Social Interaction,Loneliness,Social Bonding,Social Bridg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