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ANSYS/LS-DYNA 동역학 분석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비선형 동력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낙하물의 해저 파이프라인(suspended pipeline) 충돌 과정을 수치 시뮬레이션하였다. 대량의 수치 시뮬레이션을 통해, 낙하물 에너지가 같은 상황에서 부유식 파이프라인(suspended pipeline)과 누드식 파이프라인 간 움푹패인 파손 깊이 차이가 작고 낙하물 에너지가 증가함에 따라 그 차이값이 증가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낙하물의 속도, 낙하물 무게가 증가함에 따라 파이프라인 충돌 부위의 움푹패인 변형이 심각했고 해저 파이프라인에서 부유 구간의 최대 진동값이 증가하였다; 낙하물 에너지가 같은 상황에서 낙하물과 부유식 파이프라인 간 접촉 면적이 작을수록 부유식 파이프라인의 파손 깊이가 더욱 증가하였다; 해저토양(Seabed soil)(전단 탄성 모델, 내부 마찰각, 밀도)의 변화가 부유식 파이프라인의 움푹패인 파손 깊이 및 부유 구간의 최대 진폭 값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작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