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한글) |
HUANG, Yan-pin,LI, Ying,ZHOU, Xin,ZHANG, Zhi-da,LIU, Bing-xin,LIU, Yu |
초록 |
다롄 신강(Xingang of Dalian City) 석유탱크 집합지역(tank farm) 내 중대한 기름 유출 사고의 발생과 더불어, 최근 몇 년 동안 주목을 받는 해양 재해로 부상한 항구 기름 유출이 항구 환경 및 해양 생태 환경에 피해를 주고 있다. 기름 유출의 위험 확률을 계산하는 것은 기름 유출 사고의 위험 평가와 기름 유출 사고의 등급 확인을 위한 기반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 계산법과 고장 수목 분석법 등 2가지 기름 유출의 위험 확률 계산기법을 소개하고, 석유탱크 집합지역의 기름 유출 사고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사고 발생 원인과 원인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구축하였으며, 고장 수목 이론을 결합하여 고장 수목 모델을 구축하였다. 다롄 신강을 사례로, 해저 사건의 발생 확률에 근거하여 정점 사건(top event)의 확률을 계산하였으며, 분석과 계산을 통하여 석유탱크 집합지역의 매년 기름 유출 사고의 발생 위험 확률이 0.044이며, 약 23년에 한번 발생한다는 결론을 얻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