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케이블 고장이 고객 불만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기관명 | NDSL |
|---|---|
| 저널명 | 한국통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
| ISSN | 1226-4717,2287-3880 |
| ISBN |
| 저자(한글) | 정소기,차경천 |
|---|---|
| 저자(영문) | |
| 소속기관 | |
| 소속기관(영문) | |
| 출판인 | |
| 간행물 번호 | |
| 발행연도 | 2015-01-01 |
| 초록 | 본 연구는 광케이블 고장이 발생하였을 때 예상 피해 고객과 고장 처리 지연시간이 고객 불만 증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광케이블 고장을 복구시키는데 소요되는 시간, 근무 요일여부, 계절성을 함께 고려하였고, 작업자 부주의로 인한 고장, 외부 공사, 코어 단선 및 밴딩 등 관리 가능 항목 고장과 자연재해, 차량추돌, 화재 등 관리 불가능한 변수를 구분하였다. 광케이블 고장 증가의 실증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광케이블 고장에 의한 피해 고객수와 복구 시간에 대해서 생산 함수를 이용하였을 때 고객 불만이 무차별하게 증가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광케이블 고장처리 뿐만이 아니고 현장에서 관리 가능한 변수인 작업 장애, 외부 공사, 코어 단선이 발생하면 고객 불만을 증가 시켰다. |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509058575878 |
| 첨부파일 |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 ICT 기술분류 | |
| DDC 분류 | |
| 주제어 (키워드) | optical cable fault,production function,indifferential relationship,number of expected victims,elapsed tim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