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umerical simulation of effect of high temperature oxidation on stress field distribution of EB-PVD thermal barrier coating
|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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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널명 | 航空動力學報 = Journal of aerospace power |
| ISSN | 1000-8055, |
| ISBN |
| 저자(한글) | HAO, Yong,QI, Hong-yu,MA, Li-qia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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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영문) | |
| 소속기관 | |
| 소속기관(영문) | |
| 출판인 | |
| 간행물 번호 | |
| 발행연도 | 2014-01-01 |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전기빔 물리기상 증착(electron beam-physical vapor deposition, EB-PVD) 열차폐 코팅층(thermal barrier coatings)의 복잡한 구조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Walker 점소성 구성 모델(Viscoplastic constitutive model)로 고온 역학 행위에 대하여 정확히 서술하였다. 블레이드 곡률 특성(Curvature feature)이 있는 관 샘플을 선택하고 실제 엔진 부하 특징에 근거하여 수치 분석을 진행하였다. EB-PVD 열차폐 코팅층 경계면의 형태 및 열생성 산화층(thermal growth oxide, TGO) 두께 변화가 응력장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고려하였다. 계산 결과, 직선형 경계면이 EB-PVD 열차폐 코팅층 구조의 응력장을 크게 변화하지 않았으며 코사인(Cosine) 경계면이 EB-PVD 열차폐 코팅층의 응력장에 대한 변화 폭은 2배 이상이었다. 열생성 산화층이 형성되면서 세라믹층(ceramic layer) 경계면의 응력 절대값이 증가하였다. 1,050℃까지 고온 순환하거나 100℃까지 냉각시키거나를 막론하고 경계면의 파곡(trough of wave)은 여전히 반경 방향의 압축응력(Compressive stress)을 받는다. 또한, 해당 영역은 쉽게 손상되지 않고 파봉 영역의 응력이 비교적 클 뿐더러 그런 응력 상태에서 쉽게 손상이 발생하는 부위이다. 그러므로 세라믹층이 효력을 잃고 파괴되는 위험점으로 볼 수 있다. |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75841331 |
| 첨부파일 |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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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기술분류 | |
| DDC 분류 | |
| 주제어 (키워드) | thermal barrier coatings,thermal growth oxide,interface,stress field,electron beam-physical vapor deposition,열차폐 코팅층,열생성 산화층,경계면,응력장,전기빔 물리기상 증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