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mental Study on Structural Dynamic Characteristics of Flexible High-aspect-ratio Wings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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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航空學報 = Acta aeronautica et astronautica sinica |
ISSN | 1000-6893, |
ISBN |
저자(한글) | FU, Zhi-chao,ZHONG, Wei-guo,CHEN, Zhi-ping,ZHU, Zhen-yu,LV, Ji-nan,LIU, Zi-qiang,JIA, Yong-q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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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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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3-01-01 |
초록 | 본 논문에서는 고세장비 날개(high-aspect-ratio wing)가 크고 가벼우며 저주파수에 유연성이 좋은 특성에 초점을 두고 기존의 모드 실험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트럭 탑재 운동 조건하의 환경 진동 실험(ambient vibration test)을 기반으로 날개의 구조 동력학적 특성을 실험 연구하였으며 또한 고세장비 날개의 구조 동력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기술을 기초적으로 구축하였다. 시험 측정 과정에서는 가속도계와 광섬유 Bragg 격자(fiber Bragg grating, FBG)의 변형 센서를 각각 이용하여 최적화된 측정 위치의 구조적 반응을 측정하였으며, 또한 eigensystem realization 알고리즘과 확률적 부분 공간 판별법(stochastic subspace identification, SSI)을 이용하여 이 측정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2가지 방법의 식별 결과는 모두 유한요소법(finite element method, FEM)의 계산 결과와 일치하였으며 가속도의 식별 결과는 FBG 변형 센서의 측정 결과와 일치하였다. 이런 결론으로 부터, 고세장비 유연 구조의 동력학적 특성의 실험방안은 실현 가능성이 있는 동시에 이와 유사한 측정 실험에서 FBG 변형 센서는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8436282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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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high-aspect-ratio wing,modal test,truck-mounted test,ambient excitation,eigensystem realization algorithm,stochastic subspace identification,fiber Bragg grating,strain measurement,고세장비 날개,모드 실험,트럭 탑재 측정 실험,환경 자극,eigensystem realization algorithm,확률적 부분 공간 판별법,광섬유 Bragg 격자,스트레인 측정시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