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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전근대 일본사회의 교육제도와 이념 - 서민교육의 중심 寺子屋

논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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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저널명 교육문화연구 = Journal of education culture
ISSN 1598-9283,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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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0-01-01
초록 에도사회가 안정기에 접어들면서, 상업자본이 등장해 근세의 봉건적 分國制下의 일본 전역을 대상으로, 사회체제가 변화되는 방향으로 전개되었다. 이 과정에서 도시에 거주를 둔 町人뿐 아니라 농어민에 이르기까지 서민의 일상생활에 경제적 개념이 침투하게 되어, 고용과 계약 또는 물건의 거래에 영수증과 계약서 등이 필요하게 되었다. 또한, 막부 권력하의 諸藩은 사회통제에 필요한 조치로, 諸法度ㆍお #x89E6;書ㆍご高札ㆍ五人組帳前書와 같은 법령 등을 널리 일반에 알려야 할 필요를 느끼고 있었고, 서민들 역시 정원이나 요망을 신청하는 수단으로 官이 정한 일정 양식의 문서를 사용해야 했다. 즉, 상업자본의 대두와 문서주의의 확산은 문자를 읽고 쓰고 셈하는 교육을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정에 의해 京都ㆍ江戶ㆍ大坂 등과 같은 대도시에 실용을 위주로 하는 대중교육이 널리 퍼지게 되었다. 그 중에 寺子屋은 서민자녀에게 문자를 읽고, 쓰고, 셈하는 것을 가르쳤던 시설이다. 긴 세월, 문자와 인연이 멀었던 서민들에게 寺子屋과 같은 교육시설이 근세후기에서 막말에 걸쳐 급속히 확산되었다. 寺子屋의 기원은 16세기 전반의 室町時代까지 소급해 볼 수는 있으나, 寬永ㆍ寬文期(1624-1672)에 들면서 모양이 갖추어 지고, 元祿期(1688-1703)에는 『寺子制誨之拭目』과 같은 寺子屋 전문 교과서가 등장하게 된다. 그러나 寺子屋 교육이 본격화 된 것은 역시 근세 중엽부터 幕末에 이르는 기간이라 해야 할 것이다. 이 시기는 막부가 중앙집권적 정책에 힘을 기울여 서민층에 이르기 까지 막부의 令이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행사하던 시기다. 寺子屋의 就 #x5B66;年齡은 대략 5-6歲에 취학해서 13-14歲또는 18歲 정도까지 수학하는 예가 일반적이었고, 대개는 남녀공학이었다. 嘉永年間(1850年頃) 江戶府의 就 #x5B66;率은 70~86%에 달했다 하며, 幕末期에 江戶에는 約 1500교, 全 #x56FD;적으로는 약 15,000개교의 寺子屋이 있었다. 한 寺子屋에는 10人에서 100人에 이르는 생도가 취학하고 있었다. 寺子屋에서 학동의 학습순차는 『이로하 四十八文字』『名頭字盡(역사상의 주요인물)』『村名盡(학동 거주 지역 근방의 마을 이름)』『國盡(五畿七道)』『近道子寶(사계, 방위, 십이간지)』『消息文例(편지 쓰는 법)』『妙義詣(여행안내)』『商賣往來(상업 용어)』『古今和歌集』『泰平江戶往來』의 순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학습과정은 『古今和歌集』을 제외한 모든 내용이 생활중심의 실용성을 중시하고 있다. 위의 예는 상업지역의 경우이지만, 농촌지역에서는 역시 지역 사정에 알맞도록 『農業往來』『田舍往來』『百姓往來』 등 농지나 농구의 이용이나 곡물의 재배, 경작 등 농사에 필요한 지식을 중심으로 꾸며진 교재를 가르쳤다. 이런 예는 상업이나 농업에 국한 된 것이 아니고 漁夫와 工匠 등에 이르는 각 직업군에도 마찬가지였다. 서민경제의 성립과 발전과 힘께 직업이 다양화하고 사람과 물자의 도시 간 이동이 빈번해진 환경에서는 자신의 경우 뿐 아니라 상대의 경우에 대한 지식도 요구 되었다. 따라서 일정 직업군에 공통되는 이해를 사전에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실용적이고 생활중심적인 교재를 만들어 내게 된 것이다. 幕府나 諸藩이 寺子屋을 다소 감독하고 통제했다 해도, 결국 그 설립은 민간에 의한 자발적인 것이었으므로 그 설립과 운영에는 원칙과 조건이 따로 없었다. 따라서 누구나 형편에 맞으면 寺子屋을 설립 운영할 수 있었다. 寺子屋을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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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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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어 (키워드) 寺子屋,庶民敎育,一對一敎育,往來物,實用敎育,Teragoya,Popular Education,Man to man Education,Ouraimono,Practical Educ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