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의 역사 속에서 쇤베르크 다시 읽기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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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音樂論壇 |
ISSN | 1738-1452, |
ISBN |
저자(한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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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2-01-01 |
초록 | nbsp; nbsp;본 논문은 쇤베르크의 혁신적 시도와 전통의 관련성 사이의 역설적 관계가 형성된 이유를 모더니즘의 역사적 맥락에서 재 고찰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20세기 전환기의 모더니즘적 경향의 모체가 되는 모더니티의 역사를 개괄하고, 모더니즘의 본질적 특성을 살펴본다. 또 쇤베르크가 전통과 구분된 혁신적 스타일과 어법을 탄생시켰으면서도 전통과의 관련성을 끊임없이 주장할 수밖에 없었던 시대적, 음악적 환경을 되짚어본다. 이를 통해 쇤베르크의 양면성에 관한 논쟁이 20세기 모더니즘의 역사적 맥락 안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현상임을 밝힌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900806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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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모더니즘,아르놀트 쇤베르크,무조성,12음 작곡,진보주의,역사주의,Modernism,Arnold Schoenberg,Atonality,Twelve-tone Composition,Progressivism,Historicis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