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시장지향성이 신상품 개발 및 차별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을 중심으로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관광연구 =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ISSN 1226-2501,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이은용,이수범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08-01-01
초록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외식산업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과 동시에 경쟁기업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충청 지역의 프랜차이지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저의 시장지향성을 구성하는 요인을 Kohli Jaworski(1990)의 연구를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요인이 신상품 개발과 차별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을 비롯한 경기 및 대전 지역의 프랜차이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창출, 정보전파, 반응성의 세가지 구성요소는 신상품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신상품 개발 요인은 프랜차이즈의 차별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분석되었다. 또한 차별화 요인에 시장 지향성 요인 중 반응성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프랜차이저의 시장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이 프랜차이지로 하여금 다른 경쟁기업과 차별화되는 경쟁우위로서 작용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중에서 매출액, 가맹점 수, 업력이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기업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신생프랜차이즈나 소규모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의 확대 적용을 위해서는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56243461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시장지향성,신상품개발,차별화 프랜차이즈,Market Orientation,New Product Development,Differentiation,Franchise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