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외식산업에서 프랜차이즈 시스템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신상품 개발과 동시에 경쟁기업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 충청 지역의 프랜차이지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저의 시장지향성을 구성하는 요인을 Kohli Jaworski(1990)의 연구를 토대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요인이 신상품 개발과 차별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을 비롯한 경기 및 대전 지역의 프랜차이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정보창출, 정보전파, 반응성의 세가지 구성요소는 신상품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신상품 개발 요인은 프랜차이즈의 차별화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분석되었다. 또한 차별화 요인에 시장 지향성 요인 중 반응성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는 프랜차이저의 시장 상황에 대한 적극적인 반응이 프랜차이지로 하여금 다른 경쟁기업과 차별화되는 경쟁우위로서 작용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본 연구는 외식프랜차이즈 기업 중에서 매출액, 가맹점 수, 업력이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기업으로 한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신생프랜차이즈나 소규모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의 확대 적용을 위해서는 본 연구 결과에 대한 충분한 고려가 필요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