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nbsp; nbsp;본 연구는 전국적으로 분포되어있는 노젓는소리를 대상으로 토리 및 음계를 분석하여 지역별로 나타나는 차이와 그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MBC민요대전』, 『북녘땅 우리소리』, 『경기도의 향토민요』 등 총 10종의 자료에서 102곡의 노젓는소리를 동해안, 서해안, 남해안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nbsp; nbsp;먼저, 동해안에 분포된 노젓는소리는 모두 메나리토리로 구성되었다. 구체적으로 동해안의 이북지역은 완전한 형태의 메나리토리를 사용하였고, 그 남쪽으로 강원도를 거쳐 경상북도에 이르러서는 mi-la-do quot;-re quot; 및 mi-la-do quot; 등 메나리토리의 단순화된 형태가 추가로 사용되었다. nbsp; nbsp;서해안 역시 메나리토리가 전반적으로 사용되었으나 육자배기권의 음악문화와의 접변으로 다양한 토리 및 음계가 발견되었다. 구체적으로 서해안의 이북지역은 모두 온전한 메나리토리를 사용하였고, 그 아래 지역인 인천과 경기도에서는 mi-la-do quot;-re quot;의 단순형이 추가되었다. 충청도 지역에는 메나리토리와 육자배기토리의 혼합형, 육자배기토리, 남부경토리 등이 추가로 사용되었다. nbsp; nbsp;남해안의 경우도 메나리토리가 전 지역에 걸쳐 분포하였으나 육자배기 토리, 메나리토리와 육자배기토리의 혼합형 등이 더불어 사용되었다. 특히 mi-la-do quot;의 음계가 출현하여 동해안의 경상북도와 같이 메나리토리의 약화 현상이 드러났다. 구체적으로 전라도는 다른 지역에 비하여 육자배기토리의 분포도가 높았으며 메나리토리를 육자배기화하여 수용하려는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경상남도에는 메나리토리와 육자배기토리 외에 경토리, 제주도 해녀소리, 일본풍의 영향으로 토리 및 음계의 다양한 사용 양상을 보였다. nbsp; nbsp;마지막으로 토리별로 전국의 분포 현황을 살펴본 결과 노젓는소리에 사용된 토리 및 음계는 육자배기토리, 메나리토리와 육자배기토리의 혼합형, 남부경토리, 경토리 등으로 다양했다. 그 중 메나리토리가 전국에 걸쳐 빠짐없이 사용되었고 그 분포도도 타 지역 음악어법에 비해 비중이 높았다. 그리고 육자배기토리는 메나리토리에 비해 비록 적은 수이기는 하나 전라도와 충청도를 중심으로 사용되면서 메나리토리와 접변을 이루었고, 그 결과 노젓는소리의 토리 및 음계 사용 양상을 다양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