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특급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의 융합적 업무프로세스가 종사원 만족과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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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
ISSN | 2233-4890, |
ISBN |
저자(한글) | 김효경,문재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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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6-01-01 |
초록 | 본 연구는 국내 특급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의 업무 프로세스가 종사자들의 직무만족과 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며 직무만족과 고객만족은 호텔 및 레지던스 호텔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본 실증연구이다. 본 연구의 결과 국내의 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에 종사하는 종사자들은 효율적인 업무프로세스가 진행될 때 자신들의 직무에 만족을 하며 그 직무는 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사자들의 직무만족은 고객의 만족과 더불어 조직의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국내의 호텔과 레지던스 호텔간에 종사자 직무만족은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그 결과 호텔과 레지던스 호텔의 경우 동일한 결과가 나왔다. 이러한 결과는 레지던스 호텔의 경우 일반 호텔 서비스의 특징에 레지던스 호텔의 특징인 장기투숙, 객실의 확대, 거실의 제공 등 호텔 서비스를 바탕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국내의 레지던스 호텔의 종사들은 자신들이 근무하는 곳이 호텔과 동일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서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할 수 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JAKO201614139535236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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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호텔,레지던스 호텔,업무프로세스,종업원만족,고객만족,호텔과 레지던스 융합,Hospital,Residence Hotel,Work Process,Employee Satisfaction,Customer Satisfaction,Fusion of Hotel and Residence Hot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