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어획 방법과 운영 패턴 특징에 근거하여, 중층수 대형 저인망 어선(large middle-water trawler)의 선형(shiping model) 기술 경제 논증 방법을 연구하였다. 어선 길이, 어선 폭, 어선 높이, 방형 계수(block coefficient)와 자체 추진(self-propulsion) 항속을 선형의 최적화 파라미터로 하여, 순현재가치(Net Present Value), 고기잡이 효과(Fishing effect) 계수, 투자 회수기간(investment payback period), 톤(t) 당 어류 연료 소비와 톤 당 어류 원가를 선형 논증 경제 지표로 하여, 어획 생산량 추정 및 그 경제성 계산 모델을 구축하였다. 지표 가중법을 이용하여 종합 평가 함수를 구축하였으며, 파라미터 분석법을 이용하여 중층수 대형 저인망 어선에 대해 선형 우선적 선택을 진행하였고, 논증 중의 불확정성 요소에 대해 민감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서아프리카 어느 해역에서 운영하는 중층수 대형 저인망 어선을 실례로, 그에 대해 계산하고 최적화 분석을 진행하여 얻은 중층수 대형 저인망 어선의 최적 선형은 어선 길이 82.4m, 어선 폭 16.2m, 어선 높이 9.5m, 흘수(Draught) 5.79m, 방형 계수 0.68, 항속 13.2kn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