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조회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논문 기본정보

현행 종묘제례악의 타악기 타점(打點) 주기(週期)에 관한 연구

논문 개요

기관명, 저널명, ISSN, ISBN 으로 구성된 논문 개요 표입니다.
기관명 NDSL
저널명 韓國音樂硏究
ISSN 1975-4604,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저자, 소속기관,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초록, 원문UR, 첨부파일 순으로 구성된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표입니다
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1-01-01
초록 본 연구에서는 현재까지 '무패턴불규칙형'으로 규정되었던 현행 종묘제례악의 장단에도 타악기의 타점(打點) 주기(週期)가 어느 정도 남아 있을 것이라고 가정하고, 악장(樂章)의 각(各) 구(句)를 기준으로 한 타악기 타점 주기와 타박(打拍) 주기(週期)를 기준으로 한 타악기의 타점 주기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악장과 타박 주기 중 일정한 패턴이 나타나는 주기를 기준으로 나타나는 장고 연주형태를 분석하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렸다. 현행 종묘제례악에서 악장의 각 구를 기준으로 타악기의 타점 주기를 설정하면, 박판(拍板)과 절고 및 징에서 일정한 패턴이 나타나는 곡도 있었으나 그렇지 않은 곡도 있었으며, 타박 주기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에는 절고 및 징의 연주에서 비교적 일정한 패턴이 나타났다. 또한 정대업지악(定大業之樂)의 선위를 제외하면, 타박 주기를 기준으로 하였을 때 각 곡에서 네 번의 주기가 나타났으며, 박판이 일타(一打)될 때 절고가 2~7번 연주되었다. 절고 연주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절고가 독립된 대강에서 세 번 연주되고, 마지막 대강에서는 삼연타(三連打)되었으며, 이 외의 곡에서는 각각 독립된 대강에서 절고가 일타되는 방식이 나타났다. 그리고 정대업지악에서는 이러한 주기에서 징이 예외 없이 두 번 연주되었으며, 타박 주기보다는 짧고, 타고(打鼓, 진고) 주기보다는 긴 패턴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타박 주기를 기준으로 한 장고 연주 형태는 영신희문, 전폐희문, 현미, 대유, 소무에서와 같이 악장의 각 구와 타박 주기가 같은 곡에서는 시작박과 마지막 1ㆍ2ㆍ3박에서 장고 연주 형태가 비교적 일정하였으며, 그 외의 곡에서는 연주 방식은 다르지만 일정한 박에서 연주되었다. 이와 같이 현행 종묘제례악은 모든 곡에서 타박 주기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절고와 진고, 징 등의 타점 주기가 일정하였으며, 이러한 주기는 일정한 박자를 유지하면서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여기에 대해서는 좀 더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60422
첨부파일

추가정보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DDC 분류,주제어 (키워드) 순으로 구성된 추가정보표입니다
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종묘제례악,타악기,타악기 연주 주기,보태평,정대업,royal ancestral rites music,percussion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