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의 공동체 의식에 기초한 국악 교수ㆍ학습 구조 개발
기관명 | NDSL |
---|---|
저널명 | 국악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n music education research |
ISSN | 1976-3522, |
ISBN |
저자(한글) | |
---|---|
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1-01-01 |
초록 | 국악교육 정상화의 화두가 음악교육의 중심에 선 지금, 우리 민족 고유의 정체성을 기초로 한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주체성 있는 국악교육론을 형성해 나가야 할 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철학사와 음악 사상사를 고찰하여 그를 근거로 풍류사상에 나타난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우리 고유의 중심 철학으로 보고 이와 관련하여 국악교육의 의의를 밝혔다. 또한 그것이 실제화될 수 있는 교수ㆍ학습 구조를 개발하여 이를 '공동체 협력학습'이라 명칭하고 '종묘제례악을 소개합니다' 라는 모둠별 공동 프로젝트 형태의 구체적인 교수ㆍ학습 활동 사례를 통해 실질적인 이해를 돕도록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국악교육철학이 하나의 관념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교수ㆍ학습 구조 및 전략, 평가 등에 실질적으로 작용함으로써 국악교육의 정상화 뿐 아니라 무한 경쟁 속에서 이기적이고 각박해진 학교 교육의 풍토를 순화하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기를 바란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50424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
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국악교육론,국악교육철학,풍류사상,공동체 협력학습,종묘제례악,Korean Music educational theory,Korean Music educational philosophy,Pungryu thought,collaborative learning in community,Jongmyojeryea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