宗廟祭禮樂의 易學的 思惟體系 硏究 - 陰陽 對待와 層位 構造를 중심으로
기관명 | NDS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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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명 | 儒敎思想文化硏究 = The Study of confucian thought and culture |
ISSN | 1226-7082, |
ISBN |
저자(한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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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영문) | |
소속기관 | |
소속기관(영문) | |
출판인 | |
간행물 번호 | |
발행연도 | 2013-01-01 |
초록 | nbsp; nbsp;종묘제례악은 유교국가 제사 의식에서 연행되어 온 음악과 춤과 노래이며 예악문화 가운데 樂으로서의 위상을 가진다. 본고에서는 종묘제례악의 역학적 구조와 그 철학적 의미를 살펴보았다. 종묘제례악의 음악과 무용 분석을 통해 음양 대대와 층위 구조가 역학적 구조의 근간임을 알게 되었다. 음악과 무용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해 음양 대대는 시간과 공간적 측면을 구분하여 각각 교대와 대칭으로 나누었다. nbsp; nbsp;종묘제례악은 교대와 대칭의 두 양상이 모두 나타나지만 시간의 음양 대대인 교대가 주요한 축이다. 여기서 음악과 무용을 연행하는 예술가는 시공을 주재하는 주체성과 전체성을 함축한다고 해석할 수 있다. 그리고 층위 구조해석을 통해 사유의 다양한 방식들과 현대 과학과 연관해서 이해 할 수 있음을 보았다. nbsp; nbsp;결국 종묘제례악의 역학적 사유 방식이 현대 과학과 철학에서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지 가능성을 모색해 보았다. 한 편의 동양 예술이 육체와 정신, 시간과 공간, 신과 인간, 생과 사가 모두 일체라는 사고를 몸으로 표현하는 현대성을 보여주고 있다. |
원문URL |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86086 |
첨부파일 |
과학기술표준분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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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분류 | |
DDC 분류 | |
주제어 (키워드) | 종묘제례악,음양 대대,층위구조,교대,대칭,일원론,Jongmyo-Jeryeak(宗廟祭禮樂),The principles of Yin-Yang DaeDae(陰陽對待),Structure of Horizon(層位構造),Rotation(交代),Symmetry(對稱),Monism,Music,Danc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