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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정보

이해식의 창작세계에 반영된 민속 음악적 특징

논문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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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명 NDSL
저널명 韓國音樂硏究
ISSN 1975-4604,
ISBN

논문저자 및 소속기관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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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한글)
저자(영문)
소속기관
소속기관(영문)
출판인
간행물 번호
발행연도 2012-01-01
초록 nbsp; nbsp;작곡가 이해식이 자신의 작품을 쓰는데 있어 가장 영감을 많이 받은 영역은 한국의 민속음악인 민요와 산조, 시나위와 농악, 풍물과 여러 가지 형태의 무속 의례에 속하는 무악(巫樂)이다. 그의 작품들은 대부분 역동적이며, 강한 타악기 흐름의 음색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nbsp; nbsp;이 논문에서 필자는 이해식 음악의 원천과 뿌리를 찾아보고, 그의 작품들을 분석하며 그의 독특한 음악세계에 대해 논하였다. 그는 발로 뛰는 작곡가로 우리 음악의 뿌리인 산조, 민요, 무속음악 등을 수없이 채집해 왔으며 이 자료들을 그의 작품의 모태로 삼아 한국의 민속음악에 뿌리를 둔 가장 한국적인 작품들을 다수 남겼다. 민속음악에 뿌리를 둔 그의 작품들은 또한 동시에 현대적 이미지를 가장 많이 드러내고 있는데, 그는 말하자면 민속음악 어법을 현대화시킨 작곡가라고 할 수 있다. nbsp; nbsp;또한 그의 작품들은 언제나 고정된 사고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하는 그의 끊임없는 노력을 보여주고 있는데, 모든 그의 작품들이 일탈의 연주기법과 연주 행위, 새로운 음색을 위한 일상, 또는 전통 생활도구의 악기화 등 자신만의 기발하고 독특한 창의력을 담고 있다. 본고에서는 특히 전통사회의 무속의례와 민요가 함의하고 있는 특징을 20세기 후반의 작곡가 이해식의 작품에 그가 어떻게 소화시키고 있는지에 대하여 '당산', '원심과 구심', '해동신곡', '대굿', '사위', '밧삭', '풍무', '합창과 관현악을 위한 두레사리' 등의 8곡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각 곡마다 전통 무속의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축제적인 분위기의 혼돈스러움과 제의적 성격, 각 지역 민요 선율을 차용하여 현대적으로 재해석 하려는 작곡가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다.
원문URL http://click.ndsl.kr/servlet/OpenAPIDetailView?keyValue=03553784&target=NART&cn=NART69885951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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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표준분류
ICT 기술분류
DDC 분류
주제어 (키워드) 이해식,국악작곡,민속음악의 특징,창작국악,국악작곡분석,Yi Haeshik,New compositions for traditional Korean instruments,characteristics of Korean folk music,musical analysis,Western musical influ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