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 |
중국 도로 건설이 대규모로 생태 민감지역으로 확장됨에 따라 야생동물 보호문제는 주관심사가 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중국에서 도로가 야생동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계통적인 연구는 미흡한 것이 실정이다. 2008년 11월~2012년 2월까지 샘플라인법(sample line method), 적외선 카메라 모니터링법(infrared camera monitoring) 등을 이용하여 장백산과 인접한 국가급 자연보호구의 장백산 환형 유람 도로(Ring Changbai Mountain Scenic Highway)에서 동물의 도로치사 현상(road-kill), 도로가 동물에 대한 영향지역(road effect zone for wildlife), 동물 건널목(wildlife crossing highway), 동물 통로 이용율(wildlife crossing structure) 등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도로 지역의 500m 범위 내에서 포유류, 조류, 파충류와 양서류가 장백산 자연보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42.86%, 24.78%, 66.67%와 66.67%인데 그 중에 국가급 보호동물이 11가지 종류(Ⅰ급 2종, Ⅱ급 9종)가 포함되며, 59가지 종류의 3475마리 동물이 도로에서 죽었고, 평균 61.6마리/100km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 양서류가 2996마리로서 제일 많았으며, 장백산 환형 유람 도로가 조류와 포유동물의 종 풍부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조류와 포유동물의 활동 흔적은 도로 지역의 200m 범위 내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겨울에 10차례의 조사를 거쳐 13가지 종류의 동물이 도로를 모두 502번 가로 통과하였는데 그 통과한 차수가 제일 많은 동물은 족제비로서 169차례에 도달하였고, 동물들은 자연보호구 지역에서 도로를 가로 통과하기를 좋아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원시 잣나무 활엽수림 구간), 6가지 종류의 대형 동물은 다리 및 배수로를 이용하여 도로를 가로 통과했는데 다리와 배수로의 이용율은 88%와 44.2%에 도달하였고, 식생형, 인위적인 방해, 통로 크기는 모두 통로 이용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구체적인 보호대책을 제안하였다. |